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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노조 “파업철회”…임단협 협상 재개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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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13  13:5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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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의 지속적인 압박과 임단협 협상 요청
노조, “기본급 인상은 불가피 해”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모습. (사진 르노삼성차 제공)

르노삼성차 노조가 전면파업을 선언한지 일주일 만인 12일부로 파업을 철회했다. 사측의 지속적인 직장폐쇄 압박과 노조 조합원들의 파업 이탈로 인해 파업동력이 약해진 것이 파업 철회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이날 저녁부터 임단협 본교섭을 연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12일 전면 파업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노조가 지난 5일 전면 파업을 선언한지 일주일 만이다. 파업 선언 이후 참여율이 저조하고 노조 내부에서도 파업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면서 노조 집행부가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노조 집행부의 전면 파업 이후 부산 공장 노조원의 60%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 출근 했다. 다만 조립부 파업율이 높아 생산량은 평소 460여 대 생산량 중 10~20%대에 머물렀으나 사측이 통합근무 전환 이후 하루 150대 생산하는 수준으로 늘어났다.
 
부산공장은 13일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지난 10일 노조에 근무 형태 합의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기존 주·야간 2교대인 부산공장의 근무 형태를 주간 1교대로 바꾸자고 요구했다. 사실상 공장폐쇄에 대한 1차 경고 성격이었다.
 
사측은 계속해서 노조를 압박해 나갔다. 노조에 12일까지 업무에 복귀하라고 최후 통첩했고 하루 120억 원에 달하는 파업 손실 부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노조는 평소의 10∼20% 수준으로 떨어진 점을 들어 파업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파업 참여 조합원 비율이 3분의 1 수준에 그치고, 부분직장폐쇄에 반대해 마련한 집회 등에도 노조원 참석률이 크게 떨어지는 등 파업 동력을 상실하자 전격적으로 파업 철회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전면 파업 철회를 선언하지만 농성은 계속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노사는 이날 오후 6시부터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본교섭에 들어간다.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지난달 16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현재 노사는 ‘기본급 인상’을 두고 대치 중에 있다. 노사는 지난 잠정합의안에서 ‘기본급 동결’로 합의했지만, 이어진 잠정합의안 투표에서 기본급 동결에 불만을 가진 노조원들이 ‘부결’을 이끌어 냈다. 현재 사측은 기본급 인상은 불가하다고 못 박아 놓은 상태다.
 
노사대치가 장기화된다면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존폐위기에 처하게 된다. 프랑스 르노 본사는 노사 분규가 지속될 경우 부산공장에 신차 물량을 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계속 밝혀 왔다. 부산공장 생산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후속물량 배정은 아직도 정해지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르노삼성차 임단협이 끝나야 르노 본사에서도 신규물량 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올해 임단협이 나쁜 선례를 남겼기 때문에 부산공장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고 말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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