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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부스·미래기술’ 대기업 vs ‘독자기술과 특색으로 승부’ 중소기업2019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홍 윤 기자  |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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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12  20: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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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다원시스·KT 등 철도관련 대형기업, 열차전시, 미래기술 볼거리
네오트랜스 등 중소업체, 무인운전 시스템, 차륜 재생 등 독자기술로 맞불
부산교통공사 등 공기업들도 첨단기술 도입 소개하고 VR 활용 콘텐츠 등 마련


 
   
▲ 현대로템이 선보인 수소전지트램차량 [홍윤 기자]


올해 9회째를 맞이하는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은 23개국 165개사에서 939개 부스를 설치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대형업체는 블록버스터급 부스로 미래지향 기술을 소개했고 공기업들은 VR콘텐츠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중소기업들도 특화된 나름의 기술을 선보였다.

현대로템과 다원시스와 같은 대형업체는 철도차량을 아예 전시장으로 들여온 블록버스터 급 부스를 설치해 볼거리를 제공했다.

전시장에서 최대 규모의 부스를 설치한 현대로템은 수출차량인 튀니지 SNCFT 저상형 전동차와 수소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현대자동차와 협력해 만든 수소트램차량도 눈길을 끌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올해부터 연료전지 관련 부품에서 세계최고의 기술을 가진 현대자동차와 협업으로 수소트램을 추진하고 있다”며 “2020년 친환경적 측면을 강화한 무과선 트램이 나올 것”이라 밝혔다.

다원시스도 다원시스는 석남연장선 7호선 전동차 1량을 설치하고 제어 장치와 보조 전원 장치, 열차 종합 제어 장치, 공조 장치 등 독자기술로 만든 각종 장치를 전시했다.

SR은 차세대 고속열차인 EMU320을 선보였으며 KT와 공동부스를 마련해 5G와 증강현실 기술 등을 적용한 철도 유지·관리 솔루션과 시범운영 중인 ‘로봇 역무원’도 시연했다.
 
   
▲ SRT-KT 공동부스에서 관계자가 AR을 활용해 철도 유지보수 인력의 안전장비 착용 유무를 검사하는 솔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홍윤 기자]

부산교통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공공기관도 무가선저상트램 관련 대형전시물, 승강장안전문 닫힘시간 표출시스템, 지능형 에스컬레이터 감시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특히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광개토연결기’를 선보여 독일 ‘보이스’사 등에 대항하는 국산 연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들 공공기관 들은 VR을 활용한 철도운행 체험 프로그램 콘텐츠로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중소기업들도 독자적인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철도를 테마로 한 문화콘텐츠를 생산하는 업체와 단체들도 소개됐다.

신분당선운영업체인 네오트랜스는 경전철 외에 중전철에도 무인운전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 노하우를 소개했다. 중전철인 신분당선은 지난해까지 7년 연속 무사고를 달성했고 용인경전철도 2017년 무사고 1000만km를 기록하는 등 운영, 유지관리, 기술연구개발에 노하우를 갖췄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외에도 마모된 화물 열차 차륜 재생 노하우를 갖춘 아세아테크 조립식 고속화차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을 선보인 이스턴 R&E, 철도레일 측정차량 없이도 레이저를 활용해 레일계측이 가능한 장비를 제작한 홍림 등이 눈길을 끌었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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