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7.21 일 19:02
> 부동산 > 분양/건설
확장하는 수원역 상권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 투자 눈길
장준영 기자  |  pamir63@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6.03  15:39:20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수원역 서쪽 이른바, ‘서수원’ 일대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주거, 교통, 산업 등 굵직한 개발 호재가 연이어 나오면서 개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원 대표상권으로 불리는 수원역 상권의 확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수원역 상권은 현재 지하철 1호선과 분당선을 비롯해 KTX까지 정차하는 수원의 교통 중심지로써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수원의 핵심 상권 역할을 한다. 특히, 올해 개통 예정인 수인선 연장노선과 2021년 착공예정인 수원발 K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예정)등도 갖출 예정이라 추후, 경기 남부 핵심 상권 역할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수원역 상권은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1.6%의 공실률을 기록하면서 경기도 전체 평균 8.1%의 5분의 1수준으로 매우 낮은 공실률을 기록했다. 또한 삼성카드 빅데이터를 통해 발표한 대한민국 100대 상권에서 11위를 차지하면서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대표 상권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광교신도시, 영통구 등 인프라가 발전된 동수원에 비해 발전 속도가 더디었던 서수원 일대에 최근 대규모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수원시는 군 공항 이전 부지에 525만㎡ 면적의 ‘스마트폴리스’을 조성할 계획이고, 2020년 준공 예정인 권선로 행정타운 사거리 입체화 공사와 서수원 종합병원 건립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권선구 탑동 555번지 일대 33만 5천㎡ 부지에 인공지능·바이오·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클러스터 계획 중에 있다.
 
특히 자동차 복합단지 조성은 서수원 개발 사업 중 가장 빠른 진행을 보이고 있다. 평동에서 건립중인 자동차 매매단지 ‘수원 SK V1 motors’는 2020년 1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조성이 완료가 되면 경기 남부 지역 대표 자동차 매매단지로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상업시설 조성에도 본격화되고 있다. SK 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평동 4-11번지 일원에서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을 6월 중에 분양할 예정이다. 오는 11일 경쟁일찰을 나설 예정이며 17일부터 선착순계약을 진행한다.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은 7,433.87㎡ 규모로, 지상 1층 총 55개 점포로 구성될 예정이다. 상업시설이 위치한 평동은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곳이지만, 아직 대규모 상업시설이 없는 상태로 희소가치가 있다.
 
상업시설은 스트리트 형으로 조성돼 접근성과 가시성이 뛰어나다. 수직 배열돼 고층으로 갈수록 접근성이 떨어지는 일반 상업시설과는 달리 상가들이 지상 1층으로만 조성되는 것도 특징이다. 권선로 대로변에 위치해 자연스러운 인구유입이 가능하며, 수원 최대 상업지역인 수원역 일대와 인접해 접근성도 좋다.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은 77% 달하는 높은 전용률이 장점이다. 전용률은 공급면적에서 복도와 계단, 주차장 등 공용 공간을 뺀 전용면적 비율을 뜻한다. 전용률이 높을수록 실제 사용하는 공간이 넓고 상대적으로 관리비도 적게 지불할 수 있어 임차인의 선호도도 높은 편이며 실질적인 분양가도 낮아진다. 상업시설 분양가는 공급면적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같은 공급면적이라도 전용면적에 따라 분양가격이 달라진다.
 
MD 계획은 식당, 카페 등 생활 밀착형 및 트렌드에 맞은 업종과 상주인구들이 선호하는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등 여가시설 중심으로 구성했다. 자동차관련 금융시설도 입점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수원을 중심으로 개발 움직임이 보여지기 시작하면서 문의가 크게 늘었다” 며 “수원역 상권이 롯데몰을 시작으로 수원역 서쪽으로 확장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교통의 경우, 수도권 전철 1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수원역까지 직선거리로 800m밖에 밖에 되지 않으며, 반경 5km 내에 금곡, 호매실, 천천 IC가 위치해 있어 차량이동도 편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의 홍보관은 수원시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호매실로 46-16) 별관 3층에 위치하고 있다. 장준영 기자 pamir63@leaders.kr
 
장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