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7.16 화 09:47
> 중국뉴스
중국 경제, 무한한 잠재력…“기적은 끝나지 않았다”
인민망  |  leaders2400@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16  09:40:59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중국 경제, 예상을 초월한 안정”

이는 로이터통신이 판단한 2019년 중국 경제 1분기 성적표에 대한 평가로 현재 중국의 경제 형세에 대한 국제사회의 주류적인 판단이기도 하다. 4월 이후 국제통화기금(IMF)과 시티뱅크(Citibank), JP모건체이스 등 해외 금융기관들이 올해의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상향 조정하고 중국의 경제 전망을 낙관했다.
 
초대국으로서 중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최대의 개도국으로서 전면적인 샤오캉(小康•중산층) 사회를 건설하여 세계 1/5의 인구가 동시에 중•고소득층에 달하도록 했고 최대 화물무역국으로서 계속해서 개방을 확대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자국의 질적 발전을 위해 에너지를 주입하는 동시에 세계 경제의 동력원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쉼 없는 조류와 거센 추세로 인해 ‘절벽론’, ‘붕괴론’ 등 황당무계한 주장은 자멸할 것이다.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중국 경제가 강한 인성을 보이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잠재력은 경제 구조의 최적화에서 비롯된다. 투자나 수출에 비해 소비는 잠재력이 강한 안정성과 점성을 가지고 있다. 1분기 중국의 최종 소비지출 성장의 경제성장률에 대한 기여도는 65.1%였다. 소비가 계속해서 경제 성장에 기초적인 역할을 발휘한 것은 중국 경제가 강한 인성을 가지도록 한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해외 학자들은 중국의 중산층이 장기적으로 계속 확대됨에 따라 2030년이 되면 중국의 소비지출은 세계 총량의 22%를 차지하는 14조 3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잠재력은 선회의 여지가 큰 데서 비롯된다. 중국은 신형 산업화, 정보화, 도시화, 농업 현대화가 동시에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 발전의 동력과 여지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올해 1분기 중국의 생태보호와 환경정비업, 교육, 제조업 기술 개조 등 취약 부분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43%, 14.7%, 16.9% 증가해 같은 기간 고정자산투자(농가 제외) 증가율(6.3%)을 앞질렀다. 발전의 불균형과 불충분한 문제를 해결하고 강한 국내 시장 형성을 가속화하면서 중국 경제는 분출을 기다리는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갖췄다.
 
잠재력은 신구(新舊) 동력의 전환에서 비롯된다. 1분당 약 7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시간당 약 25만 명이 고속철에 탑승하며, 매일 약 1만 6500개의 신규 기업이 등록을 한다. 세계에서 가장 얇은 유리, 가장 가벼운 지하철을 만들고, 세계에서 가장 긴 해상대교와 최대의 수륙 양용 항공기를 생산한다. 혁신 발전 전략이 심도 있게 시행되면서 중국의 R&D 투자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유럽연합(EU)을 앞섰다. 전략적 신흥산업, 공유 경제 등을 대표로 하는 신동력이 끊임없이 커지고 중국의 질적 발전 동력이 팽배해지고 있다.
 
강한 인성과 크나큰 잠재력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가만히 앉아서 남이 거둔 성과를 누릴 수 없다. 인성이 있는 경제는 정책과 체제 메커니즘이 관건적인 시기에 적응하며 변화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경제 활력을 고취시켜 경제 활력이 오래오래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중국 경제가 장기적으로 호전되는 펀더멘털이 더욱 견고해지고, 중국 발전의 선회의 여지와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끊임없이 향상되었다. 이는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이 전체 국면을 포괄하고 과학적으로 정책 결정을 했기 때문이다. 2018년 말 기준,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가 제안한 336건의 중대한 개혁 조치 중 95% 이상이 이미 시행 방안을 출범했다. 우리는 공급측 구조개혁 기조를 흔들림 없이 견지함으로써 중국 경제가 가격 상승, 비용 감소, 수익 개선, 믿음 강화의 선순환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촌각을 다투는 개혁 정신과 날로 커지는 개방 기상을 드높여 중국 경제가 더 힘껏 나아가 더 높은 수준에 오르도록 도울 것이다.
 
2017년 미국 포보스지는 중국의 발전을 “중국 경제의 기적은 끝나지 않았다. 2단계로 진입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바람과 풍랑을 뚫고 발전하는 중국 경제는 100년간 없었던 보기 드문 큰 변화의 국면에 직면했다. 중국은 역사의 기회를 잡아 능동적으로 나서며 개혁 개방을 심화하고 질적 발전을 추진하여 비바람 속에서도 파도를 헤치고 전진해 새로운 기적을 만들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인민망 제공 leaders2400@leaders.kr 
 
인민망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