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5.24 금 06:34
> 부동산 > 분양/건설
첨단기업 유치, 스마트자동화시스템 가동한 평택 스마트팩토리 지식산업센터
이수호 기자  |  goodnights1@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4.10  09:56:25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변화와 제품의 융복합화가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창의융합인재들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지식정보화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평택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평택시는 21세기 중심 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일반적인 기업만을 유치하는 산업단지에서 탈피해 제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산업단지를 구성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특히, 스마트팩토리 평택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제조형 공장과 달리 ICT(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형 공장이다. 입주 기업들이 보다 유연하게 일을 할 수 있는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IT시설, 휴게공간과 특화설계, 생활 및 편의 인프라를 갖춰 입주기업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평택지식산업센터 관계자는 “첨단기업 유치, 평택 고덕 최초의 전층 6m로 올드라이브인 지식산업센터를 만든다”며 “국내 유일 전층 층고를 6m까지 높이고 제조장비 및 호이스트 설치가 가능하며 수평, 수직 물류하역의 최적의 제조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했다. 슬라이딩 도어가 설치 가능하며 공장앞까지 최대 5톤차량 진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1층은 업무의 여유와 자부심을 높여주고 편리함을 더한 지원시설로 비즈니스의 편의를 더하며, 2층은 업무능률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효율적 공간배치와 높은 층고 및 하중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첨단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팩토리 평택지식산업센터는 3~4층은 정확하고 빠른 생산을 위한 뛰어난 동선설계와 수평, 수직 물류하역으로 최적의 제조공간을 제공하며, 옥상은 조경 및 휴게공간으로 구성하여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 태양광 및 친환경 휴식공간을 갖추고 있다.
 
평택 스마트팩토리 지식산업센터는 400만평의 고덕국제신도시와 120만평의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등을 배후수요로 안고 있다. 제조업의 가장 중요한 교통편도 평택파주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어연IC까지는 불과 1km, 서해안고속도로의 평택IC는 2km, 청북IC 5km, 1호선 서정리역도 7km이내에 위치하고 있다.
 
관계자는 “평택고덕신도시는 현재 많은 입주기업들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스마트팩토리 평택지식산업센터는 고덕국제신도시 생활권, 삼성전자산업단지에서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한 생활 인프라, 약 14만명의 인구 유입과 함께 27개 초중고 및 국제학교 근접해 있으며, 2020년 평택시 인구가 50만명을 돌파하는 터닝포인트인 시점에서, 미래 발전전략의 재정립과 시정과제의 혁신적인 추진에 새로운 지식산업센터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택 스마트팩토리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시설 외에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대지면적은 약 4,116평이며, 건축면적은 약 2,468평으로 지하2층에서 지상 4층까지 예정되어 있으며, 334대의 주차대수를 보유한다.
지하2층부터 4층까지는 모두 지식산업센터가 들어갈 예정이며, 지하1층과 1층은 근린생활도 같이 들어서며 2층은 업무시설도 함께한다.
 
스마트팩토리 관계자는 “지하 2층은 최대 1.25톤의 적재하중으로 물류창고 등 활용도가 높은 공간으로 만들어진다”며 “지하1층은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쾌적한 자주식 주차장을 실현했다. 편리한 물류하역을 위한 과학적 설계로 업무생산성을 높일 예정이다”고 전했다.
 
스마트팩토리는 개방형 설계를 통해 환기, 채광 등을 고려한 최적의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컨테이너 접근지점과 동선 집중지점에 화물전용 EV를 설치하여 빠른 물류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에너지최적화, 통합관제 솔루션, 설비관리 및 효율향상, 생산관리시스템, 실시간데이터 수집관리, 엔지니어링 효율향상 등 스마트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평택 스마트팩토리 지식산업센터는 건축물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입주 기업들은 관리비 절감 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중 안정성과 효율성이 보장된 태양열 에너지 설계를 적용해 환경을 생각하고 입주 기업들의 에너지 사용 부담을 고려했다.
 
스마트팩토리 관계자는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을 획득해 친환경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며 “최대 총 분양가의 70~90% 금융지원이 가능하고 분양금액의 최고 90% 장기 저리융자도 가능하다. 취득세 50%, 법인세 4년 100%, 재산세 37.5% 등 다양한 세제 및 금융지원 혜택이 있다”고 말했다. 이수호 기자 goodnights1@leaders.kr
 
이수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