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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무인마트, 혁신인가 위협인가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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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13  10: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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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에 ‘무인마트’ 열풍이 거세다.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인공지능 식료품점 ‘아마존Go’를 선보였다. 앱을 설치하고 매장에 들어가 물건을 들고 나오면 자동결제되는 무인 서비스다.
 
국내에서도 세븐일레븐이 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오픈했다. 손바닥을 갖다대면 정맥혈관을 인식해 결제하는 시스템을 세계최초로 도입했다.
 
소매점포 무인화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일본은 정부와 편의점 업계가 합심해 2025년까지 5만 개 편의점에 무인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문제는 무인마트 증가에 따른 일자리 감소다. '아마존Go'로 인해 미국 식료품 매장 직원 340만명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로봇과 인간이 공생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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