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5.25 토 20:46
> 해양수산 > 항만
부산 시민단체, "항만 미세먼지 해결 뒷전...근본 대책 마련하라"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3.12  10:18:47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관계기관 등 ‘부산항미세먼지대책비상위’ 구성 주장
정부·부산시 등 대책 육상에 편중…'항만 사각지대'

 
   
▲ 부산항 일대가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는 모습.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심각한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12일 성명서를 내고 부산시,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및 선사, 부두운영사,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부산항미세먼지대책비상위’ 구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항만 대기 질 개선 특별법’ 제정을 비롯한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특별법은 항만과 주변 지역 대기 질 개선을 위해 접안선박에 육상전력을 공급하고 운항속도를 제한할 수 있는 조항 등이 주요 내용이다.    
 
시민모임 측은 “부산항을 연간 4만9800여 차례 드나드는 각종 선박이 부산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이자 대기오염 핵심 요인”이라며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선박 연료인 벙커C유와 항만장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만 미세먼지에 대한 안이한 정부 대처도 비판했다.  
정부 미세먼지 대책 예산 1조 9000억 원 중 항만 배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예산은 293억 원으로 1.5%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미세먼지 관련 예산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해수부 올해 미세먼지 예산은 47억 원이나 삭감됐다고도 했다.
 
부산시 역시 올해 미세먼지 예산을 1079억 원으로 늘렸지만 전기·수소차 지원이나 먼지흡입차량 구매 등 육상에 편중돼 항만지역은 미세먼지 사각지대가 됐다고 평가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미세먼지 특별법도 선박과 항만은 대상에서 제외돼 부산에는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인호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는 “물동량 증대도 좋지만 부산항은 사람과 환경이 우선하는 선진항만 그린포트(Green Port) 시스템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김형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