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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광안대교 인근 대형선박 운항 차단책 필요”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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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03  16: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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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 기능 전환해 대형선 충돌 원인 없애야”
용호부두, 주민 위한 친수·휴양 공간 조성해야

 
   
▲ 지난달 28일 오후 부산항을 출항한 러시아 선적 화물선이 부산 광안대교 하판에 충돌 흔적이 보이고 있다. (사진 부산해경 제공)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은 러시아 선적 화물선의 광안대교 충돌 사건의 해결책으로 용호부두의 기능을 폐쇄해 대형선박의 충돌사고 유발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재호 의원은 “제2, 제3의 광안대교 충돌사태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안은 대형선박의 입항을 막는 방법밖에 없다”며 “지난 10여년간 지지부진 했던 용호부두 기능전환 혹은 폐쇄를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0년 준공된 용호부두는 전국항만기본계획상 ‘일반잡화부두’로 위험물, 냉동어획물 등을 하역하도록 지정되어 있다. 지난달 28일 광안대교에 충돌한 씨그랜드 호가 전날 철근을 하역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용호부두는 코일 등의 철제품이 주 하역품목이다.
 
지난 2015년 국정감사에서 용호부두가 병기용 완성탄, 성형폭탄, 지뢰 등과 같은 위험물 수천 톤이 반입된 것이 밝혀진 바 있다.
 
용호부두는 2012년 제1차 항만재개발기본계획 수정 계획 고시와 2016년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서 기능폐쇄가 반영돼 있고, 부산항내 화물처리 대체부두의 능력도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었다.
 
특히, 용호부두 입구에 입치한 이기대 어귀삼거리는 최근 우리나라 최초 트램 실증사업지로 선정되어 트램 차고지와 전시관 건립이 예정되어 있어 2022년부터 급격한 관광객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그간 용호부두 주변지역은 대단위 주거단지가 입지해 부두사고 위험성에 대한 주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고, 야간작업, 소음·미세먼지·분진을 야기하는 하역작업과 차량·장비의 운행이 주민들의 지속적으로 민원이 늘었다.
 
   
▲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 (사진 박재호 의원실 제공)

한편, 박재호 의원은 “기존의 낙후된 항만시설을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해양관광 및 공공시설 등의 기능으로 전환하여 지역환경 개선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만드는 것이 광안대교 충돌사고와 같은 인재사고를 막는 방안”이라며 “용호부두의 위험물 반입 상황 및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용호부두의 시민반환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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