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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건설업, 지난해 이어 올해도 어려울 것”
홍 윤 기자  |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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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03  14: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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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 건설업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 발표
주택건설 주력 지역건설사, 신규 아파트 매매가 하락 등 악재만나
“동남권 SOC사업에 지역업체 소외되지 않아야”

 
신규아파트 가격 하락 등 악재로 주택건설을 주력으로 하는 지역 건설업계의 영업환경이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는 ‘동남권 건설업 현황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동남권 건설업황이 규제, 투자심리 축소 등으로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하방압력이 높아져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동남권 건설업계의 비중이 주택에 몰려있어 아파트 매매가격의 하락세와 공급물량의 부담이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시공능력 상위 500대 기업에 포함되는 81개사의 공종별 실적을 살펴보면 건축이 5조7000억 원으로 가장 높고 그 중에서도 아파트 공사실적이 4조 원으로 전체의 7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건설사의 실적 대부분을 아파트가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지역 건설업계의 상황에 비해 아파트 매매가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가격 상승세를 이끌던 준공연도 5년 이하의 신규아파트 가격도 크게 하락하고 있어 타격이 크다.
 
   
▲ 동남권 아파트 매매가격 추이 (자료제공=BNK금융경영연구소)
 
연구소가 부동산 114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부산의 신규아파트 가격상승률은 지난해 12월을 기준 0.9%로 낮아져 1% 이하로 내려앉았다. 울산은 2017년 12월 경남은 지난해 7월부터 신규아파트 가격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부산의 조정대상지역 7개 지역 중 동래구, 해운대구, 수영구를 제외한 부산진구, 남구, 연제구, 기장군 일광면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했지만 가격이 계속하락하고 있어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전체적으로 수주실적도 부진했다.
 
연구소가 통계청의 자료를 인용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동남권 전체 지난해 건설수주액은 전년대비 4.6%감소했다. 특히 경남의 경우 최근 5년간 수주액이 가장 좋았던 2016년 11조4000억 원의 반토막 수준인 5조5000억 원이다.
 
   
▲ 지역별 건설수주액 (자료제공=BNK금융경영연구소)
 
이에 따라 지역건설사가 주택건설을 주력으로 하는 상황에서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나마 공공부문 건설수주의 비중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평균 5조원 수준에 불과해 민간수주의 부진을 만회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동남권에서 시공능력으로 81개사 중 29위를 차지하고 있는 흥한건설과 56위인 새미래건설이 각각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에 회생절차기업으로 분류되기 까지 했다.
 
공급물량의 부담에 따른 리스크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그동안 아파트는 청약시장 호황에 힘입어 많은 물량이 공급됐고 올해도 지난해 3만7000호 보다 많은 6만7000호의 분양이 계획돼 공급물량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입주경기도 침체돼 건설사가 체감하는 사업전망은 더욱 불투명할 것이라는 것이 연구소의 분석이다.
 
각종 악재로 건설경기가 악화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연구소는 동남권의 SOC사업에 지역업체가 소외되지 말아야 한다는 진단을 내놨다.
 
   
▲ 동남권 공공부문 건설수주 및 주요 SOC사업 현황 (자료제공=BNK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의 핵심 인프라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립했다.
 
부산의 2조 원 규모의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1조2000억 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도로, 경남의 남부내륙철도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에코델타시티 조성과 동남권 관문공항 여부 등으로 앞으로 규모가 더욱 커질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형 SOC사업은 자본과 기술력이 우수한 메이저 건설사 위주로 수주될 가능성이 높다. 에코델타시티를 중심으로 조성될 스마트시티와 관련해서도 각종 사업당사자의 협의기구인 ‘얼라이언스’에 부산지역 건설사는 이름을 올리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건설업 활력과 SOC사업이 고용창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향토기업이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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