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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국내 10대 트렌드(3)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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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2.12  11:4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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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국내 10대 트렌드(3)
 
2019년 글로벌 트렌드에 이어서 국내 경제, 산업·경영, 사회·문화, 통일 부문에서 10가지 트렌드를 알아본다.
 
<사회·문화>
7. 오마카세(Omakase) 경제의 부상
 
오마카세 경제한 소비를 일임하는 경제를 말한다. 나만을 위한 맞춤형 소비 증대 현상을 의미한다. 오마카세는 일본어로 일임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개인 삶의 질이 중요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질과 만족도 모두 높은 서비스를 선호한다.
향후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나만을 위한 럭셔리 도우미가 부상함에 따라 직업도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
 
새로 창출될 직업들은 연령, 학력, 경력 등과 상관없이 특정 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을 여지가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교육 인력 확보 및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가 존재한다.
 
<사회·문화>
8. Digital rich & Digital poor(디지털 양극화)
 
기술 발전 및 도입 확산에 따라 일부 취약계층의 디지털 기술 기반 온·오프라인 서비스 접근이 제한되는 디지털 양극화가 심화된다.
 
상대적으로 온란인에서 디지털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던 과거와 달리 무인 점포, 무인 서비스의 확대로 오프라인에서도 고령자와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양극화 발생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확산이 지속될 전망. 디지털 취약계층의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 및 삶의 질 보장을 위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사회·문화>
9. 레저테인먼트(Leisuretainment)
여가시간을 활용해 공연예술, 운동, 교육 등 각종 취미 활동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레저테인먼트 관련 소비가 증가했다.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휴식 위주의 소극적 여가 활동에서 일상적으로 즐기는 운동, 교육, 공연예술 등으로 변화되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소비 문화 확산을 바탕으로 여가 관련 서비스업 수요 창출 및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현대경제연구원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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