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10.16 수 02:17
> 기획/연재 > 연재
“코 막힘 심하다면 비중격만곡증 의심해봐야”전문의에게 묻는다 - 비중격만곡증/좋은강안병원 이비인후과 이호민 과장
이현수 기자  |  leehs0103@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2.12  09:15:54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비중격 한쪽으로 휘어져 유발
축농증·비염과 3대 이비인후과 질환 꼽혀
선천적·외상·비염 등이 원인
국내 유병률 22% 흔한 질환
코 막힘이 대표 증상…치료 안 할 경우 호전되기 힘들어
약물치료 등 보존적 요법 시도
수술적 치료로 비중격 교정술 시행
수술 후 일정기간 음식 가려야

 
   
▲ 좋은강안병원 이비인후과 이호민 과장.(사진제공=좋은강안병원)

최근 A 씨는 코가 막혀 비염인줄 알고 인근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는데 비중격만곡증을 진단받았다. 심할 경우 기억력 감퇴와 코 안의 구조적 변형이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 좋은강안병원 이비인후과 이호민 과장에게 물어봤다.
 
-비중격만곡증은 용어가 생소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축농증, 비염과 함께 3대 이비인후과 질환으로 꼽힌다. 어떠한 질환인가.
▲비염이나 축농증은 주변에서 많이 들어봤겠지만 비중격만곡증은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우선 비중격이라는 구조물을 알아야 한다. 비강 내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구조물을 비중격이라 하고 이를 기준으로 콧구멍을 좌, 우로 나눈다. 이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코 막힘을 호소하는 대다수의 환자에서 비중격만곡증이 관찰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국내 유병률은 22% 정도다.
 
-코 중앙에 있는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졌을 때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했는데 비중격은 왜 휘어지는 것인가.
▲여러 가지 선천적, 후천적 원인에 의해 비중격이 휘어질 수가 있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출산과 관련해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경우가 있고 두 번째는 외상에 의해 코 모양의 변형과 함께 비중격이 휘어질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비염이 심하거나 코 안에 물혹이 있는 경우에도 비중격이 압박을 받아 변형될 수 있다.
 
-꼭 치료 받아야 하는가. 그냥 두게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비중격만곡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코 막힘이다. 비중격만곡증에 의해 유발된 코 막힘은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호전되기가 힘들다. 코가 한쪽으로 휘어져 있어 한쪽 코는 좁아져 있고 반대쪽은 상대적으로 넓어져 있는데 넓은 쪽에는 콧살이 자라 들어오는 비후성 비염이 생겨 양쪽 모두 코 막힘을 호소하는 경우가 제일 많다.
 
이런 코 막힘 때문에 코로 숨을 제대로 못 쉬게 돼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같이 생기게 된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니까 인후에 염증이 생기는 인후두염이 잘 생긴다. 그리고 비중격만곡증을 오래 방치할 경우 코 안의 점액 이동에 이상이 생겨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축농증이 생기기도 한다.
 
-비중격만곡증을 알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이 있는가.
▲양쪽 콧구멍을 한쪽씩 막아가면서 번갈아가며 숨을 내쉬어 본다. 이때 콧구멍을 막지 않은 손의 손등으로 콧바람의 세기를 측정해보고 차이가 있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 콧구멍 입구부터 측면을 바깥쪽으로 당겨서 콧구멍을 넓혔을 때 코 막힘 증상이 나아진다면 비중격이 휘어져서 코 안의 공간이 좁아져 있음을 의미한다.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코 막힘, 콧물 등의 증상 개선을 위해 비점막 수축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게 된다. 이러한 약물치료와 함께 비강세척, 비강 내 스프레이 등의 보존적 요법을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다. 약물치료 및 보존적인 요법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보존적인 치료에도 코 막힘, 콧물 등의 증상이 지속되고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앞서 말한 약물치료를 진행했지만 호전이 되지 않는 코 막힘이 있거나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만성부비동염, 비후성 비염 등의 동반질환이 있게 되면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된다. 수술은 휘어진 비중격을 똑바로 펴주는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한다. 수술방법은 경우에 따라 전신 또는 부분 마취로 시행하게 되고 휘어진 뼈나 연골부위를 절제하거나 다시 펴서 휘어진 비중격을 똑바로 잡는다. 그리고 비중격만곡증과 흔히 함께 동반되는 비후성 비염에 대해 콧살의 부피를 줄여주는 하비갑개 점박하 절제술을 같이 시행한다.
 
-예방 및 관리법은 무엇인가.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에는 딱딱한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 흡연, 과격한 운동도 멀리해야 한다. 수술 후 코 안을 건조하게 하면 가피(부스럼딱지)가 발생해 비(코)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중격만곡증 치료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비중격만곡증 치료의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비중격 교정술은 1시간 이내에 시행할 수 있는 간단한 수술방법이지만 그 효과는 매우 우수하다. 코로 숨 쉬는 것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질 수도 있으니 코 막힘이 심한 환자의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비중격만곡증이나 비염이 있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현수 기자 leehs0103@leaders.kr
 
좋은강안병원 이비인후과 이호민 과장은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울산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전공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 외래조교수(현), 일본 지케이대학 부비동 내시경 수술 연수 등을 거쳤다. 또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정회원, 대한비과학회 정회원, 대한이과학회 정회원, 대한소아이비인후과학회 정회원, 대한갑상선 두경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평형의학회 정회원 등 활발한 학회활동도 펼치고 있다.
이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