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10.19 토 06:02
> 뉴스 > 건강/의료
말 못할 통증에 출혈까지…치질 해결방법은?
장준영 기자  |  pamir63@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1.21  17:26:51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치질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 수는 약 63만732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질은 여러 항문 질환을 통칭해 부르는 것으로, 항문 안쪽에 위치한 조직이 빠져나오는 ‘치핵’과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항문선 피부 안팎에 고름 등의 분비물이 나오는 ‘치루’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치질의 원인은 변비나 설사에 의한 항문 자극, 잘못된 배변 습관으로 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때문에 치질 예방을 위해선 평소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과 생과일ㆍ채소 위주로 식사하고, 장속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배변활동이 원활할 수 있다.
 
아울러 평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해주면 장운동에 큰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고 유해균을 억제해 변비ㆍ설사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탁월하다.
 
실제로 2014년 영양학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의하면,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등의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요거트를 섭취한 그룹은 대조군과 비교해 결장 내 대변의 체류시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운동을 도와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마트나 백화점, 온라인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제대로 된 효과를 얻고 싶다면 단순히 가격이나 브랜드만 보고 제품을 골라선 안 된다. 균의 종류, 코팅 기술, 첨가물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고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균주의 경우 소장에서 활동하는 락토바실러스 계열과 대장에서 활동하는 비피도박테리움 계열을 포함하여 10여 가지 정도의 균주가 고루 배합된 복합균주 제품이 좋다. 이때 메인으로 사용된 균주가 김치유산균 등 전통식품에서 유래한 것이라면 더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음으로 코팅 기술은 특허 여부가 중요하다. 산성에 약한 유익균들은 소화과정에서 위산과 담즙산을 만나면 90% 이상 사멸하게 되는데, 이를 막아주는 코팅기술은 특허를 획득한 것일 경우 보장균수가 획기적으로 늘어난다.
 
이밖에도 유산균 제품은 첨가물 사용 유무도 중요하다. 특히 시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가운데는 제조 시 원료가 기계에 달라붙는 것을 막기 위해 화학부형제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화학부형제는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약품첨가제협회는 “실험용 쥐 20마리에게 화학부형제 성분 중 하나인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을 3개월간 투여한 결과, 15마리에게서 요로결석이 나타났다”며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화학부형제 없는 유산균 브랜드 프로스랩 관계자 역시 “유산균제는 3~6개월씩 꾸준히 복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량의 첨가물이라도 지속 섭취할 우려가 있다면 피해야 한다”며 “프로스랩은 화학부형제는 물론이고 합성 향료와 감미료 등까지 일절 사용하지 않는 유산균 제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전했다. 장준영 기자 pamir63@leaders.kr
 
장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