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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항만산업 육성 통해 해양수도로 비상해야
주덕 논설위원  |  lamour77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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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2.30  17:4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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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덕 논설위원
 
민선 7기 부산시의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 구현을 위한 전략 사업으로 부산항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지원 및 관리 등을 총괄하는 기구 설립이 추진된다는 소식이다. 부산시는 내년 3~4월 기구 설립 타당성 용역을 진행할 예정으로 내년 예산에 용역비 1억5000만 원을 반영해놓았다. 행정안전부가 지정하는 전문연구기관 설립에 관한 용역을 통과하면 부산해양항만산업 육성기구 설립이 본격화된다. 기구가 설립되면 해운·항만물류산업의 기초 통계 수집 등을 통해 부산항 해양항만산업 육성 및 정책개발에 나서게 된다. 

부산이 명실상부한 해양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해운·항만·해양관광 등 해양산업 전반을 이끌 수 있는 각종 인프라와 정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산은 해양산업 정책 개발을 위한 조직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정책 개발을 위한 전문 기구를 통해 해양산업을 육성, 부산이 해양수도로 비상해야 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8월 말 부산지역 해양수산 기관장에게 '동북아 해양수도 발전 전략' 밑그림을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현재 6조 원 수준인 항만물류산업 부가가치를 2030년까지 16조 원으로 3배가량 늘리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부산항은 지난해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000만TEU 시대를 열었지만, 하역료가 너무 저렴한 것은 물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해양관광 등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양수도 부산에 걸맞은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부산은 제대로 된 신공항이 건설되고 이에 더해, 유라시아 철도까지 연결된다면 세계적인 물류 중심 도시로 비상할 가능성이 높은 도시다. 부산항의 지속 성장을 위해 항만 기능 강화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과 연계한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 해양항만산업의 총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로테르담·싱가포르·상하이·홍콩처럼 해양을 기반으로 산업·사회·문화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들 도시가 해상 지배력을 바탕으로 다국적 기업을 유치, 항만 배후 산업을 발전시킨 부분을 눈여겨봐야 한다. 또한, 항만과 물류·관광·에너지 산업의 융·복합 추세가 갈수록 강화되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부산시는 독자적인 항만 연관 산업 정책을 갖추고 해운·항만물류산업의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해양항만산업 육성에 나서야 한다. 정부로부터 항만 자치권을 받아오는 노력을 함은 물론 항만 운영에서 부가되는 가공·전시·포장·판매 등 연관 산업 발전 정책을 세워야 한다. 동삼혁신클러스터와 협력 사업을 펼치는 것도 중요하다. 창업라운지 운영으로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창업을 돕고 일자리 생태계를 조성하며, 항만뿌리산업의 미래기술 및 비즈니스 지원을 해야 한다. '로테르담 Port XL' 등의 모델을 표방한 해운항만물류산업 혁신 플랫폼 운영을 통해 선용품, 선박수리, 선박관리, 선박급유, 물류정보, 해운선사, 조선기자재 등 해운·항만물류산업과 4차산업혁명·ICT 기술을 접목해야 한다. 지역 선용품업계의 물품 거래 및 종류, 기업홍보 등 정보관리종합 플랫폼을 해운·항만물류산업 전반으로 확대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부산은 선진 항만도시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해운·항만의 미래 신기술과 전문인력 양성, 기업창업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을 본받아야 한다. 해운·항만산업이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체계를 조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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