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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OTT 시장 사수하라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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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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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으로 인해서 국내 ‘OTT(Over The Top)’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OTT는 콘텐츠를 별도 셋톱박스 없이 여러 개(N)의 단말기를 이용 할 수 있다. TV,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게임기 등 다양한 형태의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초고속 인터넷망 확산에 따라 세계 OTT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2010년 61억 달러에서 2016년 370억 달러로 증가했고 2022년에는 834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OTT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기존 유료 TV를 해지하고 편리하고 값싼 OTT 플랫폼으로 갈아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017년 기준 한국 OTT 서비스 이용률은 36.3%, 유료 OTT 서비스 이용률은 5.7%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 및 1인 가구 급증, 젊은층의 모바일 동영상 선호 등으로 OTT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가 양질의 콘텐츠를 앞세워 한국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만큼 국내 미디어 시장의 경쟁 심화가 불가피하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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