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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중국의 천사산업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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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9.10  09: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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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산업은 가계 총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엔젤(angel) 계수’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우리말로 ‘키즈산업’(분유, 아동복, 장난감 등)을 의미한다.
 
지난 4년간 갑절이 된 중국 천사산업(angel industry)이 앞으로도 매년 15% 성장을 거둘 것(19년이면 500조 원)이라는 중국 연구기관의 전망이 있다.
 
이러한 성장 배경으로는 첫째, 출산장려책으로 중국 영유아가 최대에 이를 전망이다. 둘째, 중국 중산층 소득증가로 영유아 소비에 대한 관심 등을 꼽았다. 특히, 고가 영유아 물품에 소비력이 크다.
 
전문가들은 2008년 중국산 멜라닌 분유, 2007년 바비인형 납 검출사건 등 자국 제품의 불신이 한국기업에게는 더 큰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송유철 동덕여대 교수는 “중국 소비자들이 외국의 고급 유아용품을 사용하려는 욕구가 크기에 천사산업은 중국의 소비시장의 또다른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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