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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식습관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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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8.31  11: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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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로 나뉘는데 LDL이 높으면 동맥경화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
 
콜레스테롤은 심장이나 말초, 목 등의 동맥에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해야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럼 콜레스테롤을 약 말고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식이섬유소를 늘려라
하루에 섬유질을 25~35g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뭉쳐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통곡물과 콩류, 채소와 과일로부터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
 
2. 지방을 바꿔라
트랜스나 포화 지방처럼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을 단일 불포화나 고도 불포화 지방 같은 건강에 좋은 지방으로 대체해야 한다. 식품 정보표에서 트랜스지방을 확인해야 한다.
 
3.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어라
연어나 참치, 정어리, 고등어, 청어 같은 기름이 많은 생선을 일주일에 적어도 2번 이상 먹으면 좋다. 이런 생선의 기름은 중성지방을 낮추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킨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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