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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스마트 물류 시대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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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8.27  1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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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 배송 등을 포함한 전체 배송 물품 증가,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배송료 부담 상승 등이 스마트 배송 수요를 폭발적으로 늘렸다.
 
이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방식이 무인 배송이다. 로봇, 무인 자동차, 드론 등을 활용한 무인 배송은 특히 중국에서 활발하다.
 
징둥, 알리바바 등 중국 유명 전자상거래업체들은 배송 로봇 시험 운영, 무인차 및 물류창고 확대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아마존은 드론 배송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아마존 드론 배송은 상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더 나아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물류산업에 접목하려는 노력도 한창이다.
 
2012년 로봇업체 ‘키바’를 인수한 아마존은 물류센터 관리, 상품 분류, 포장 등에 키바 로봇을 대폭 도입했다. 단순한 무인 배송을 넘어 유통의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겠다는 신호탄이다.
 
최근 알리바바도 스마트 물류에 1000억 위안(약 17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아직 글로벌 기업과 큰 격차를 보이는 국내 물류업체의 지속적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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