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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감성 품질’을 향상시켜라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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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8.23  1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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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 품질(Objective Quality)’을 높이는 것만큼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의미하는 ‘지각 품질(Perceived Quality)’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감성 품질’로도 불리는 ‘지각 품질’은 개별 소비자의 제품 평가가 주관적이며, 날이 갈수록 개별 고객에 대한 차별화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콜라 시장의 후발주자였던 펩시는 절대 강자 코카콜라와 자사 제품의 맛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테스트’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펩시 맛도 코카콜라에 뒤지지 않네’라는 생각을 느끼도록 유도했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중국의 샤오미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중저가 브랜드의 함정을 극복했다.
 
샤오미 팬클럽 ‘미펀’ 회원들이 개인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샤오미 제품이 삼성, 애플 등 세계적 기업에 뒤지지 않는다”고 널리 홍보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제품인식이 크게 개선됐다.
 
마케팅 전문가 잭 트라우트(Jack Trout)는 “마케팅은 제품의 ‘질’ 싸움이 아니라 소비자의 ‘인식’ 싸움”이라는 명언을 남겼다.
 
한국 기업들도 소비자가 인식하는 감선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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