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8.12.10 월 15:35
> 기획/연재 > 칼럼/기고
빅데이터부산센터, 지역통계의 데이터 허브 역할하길
일간리더스경제신문  |  ileaders@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30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고영실 동남지방통계청 지역통계과 기획정책팀장
 
산업혁명은 화석연료 이용을 시작으로 증기기관의 기계적 혁명이 일어나면서 1차 산업혁명의 상징인 산업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후 전기가 발명되면서 사회는 대량생산을 통해 점차 분업화 및 체계화되는 2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했으며 1960년대 말에는 인터넷 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에 힘입어 컴퓨터 제어를 통한 정보 및 생산 자동화 시스템을 이루게 되는 3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됐다.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이라는 용어의 언급과 함께 인공지능기술(AI) 및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을 통해 생산성이 급격히 향상되고 제품과 서비스가 지능화되면서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빅데이터(Big Data)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상징 중 하나이다. 빅데이터란 기존 컴퓨팅 기술로는 저장, 관리, 분석이 불가능할 정도로 큰 데이터 집합과 관련 기술, 인력 등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한마디로 3V(Volume, Variety, Velocity)를 떠올릴 것이다. 크기(Volume)에 있어서는 기존의 데이터 용량(MB, GB)을 훨씬 뛰어넘는 TB(=1024GB), PB(=1024TB)를 처리하고, 다양성(Variety)에 있어서는 기존의 정형적인 데이터 위주의 개념을 넘어선 비정형 데이터(동영상, SNS, 음악, Stream data 등)로 확대되어 가고, 속도(Velocity)면에 있어서도 기존의 시간, 주 단위에서 초, 분 단위로 실시간 분석을 할 수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다각적으로 활용한다면 경제·사회 뿐만 아니라 환경, 에너지, 금융, 관광, 의료 등 국가 정책 수립 및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음은 명백하다.
 
최근 국가기관에서도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통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가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종 데이터에 민간에서 보유하고 있는 민간데이터를 융·복합하여 다양한 통계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통계청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광역시와 협력해 부산 해운대 센텀기술창업타운 내에 ‘통계빅데이터부산센터(이하 부산센터)’를 구축ㆍ개소했다. 부산센터는 개인 정보 보호하에 공공데이터를 안전하게 연계ㆍ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엄격한 보안체계가 구축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며, 최대 8명까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부산센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통계청의 통계데이터 9종(기업등록부DB 3종, 등록센서스DB 3종, 농림어업DB 3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민간데이터 20종(유동인구, 매출, 환경오염 등 20종), 부산시 행정데이터 11종(환경, 공공행정, 국토관리 등)이다.

이용대상은 기존 통계작성기관, 통계청 MOU기관, 한국데이터진흥원 MOU 기관 및 부산시 신청기관이며, 이용자는 보안서약 및 자료이용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행정통계자료 제공심의회 심의를 거쳐 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향후 통계빅데이터센터의 이용대상 및 제공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데이터 활용을 위한 다양한 분석지원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니 관련 기관 및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일간리더스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헌률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