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8.8.16 목 15:21
> 부동산 > 분양/건설
단지형 단독주택 ‘운양역 라피아노 2차’, 아파트, 단독주택 장점만 모았다
장준영 기자  |  pamir63@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08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 [이미지 설명 : 운양역 라피아노 2차 스케치]

쾌적한 주거환경을 찾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단독주택 인기가 상승곡선에 안착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010년 8만1천여 가구에 그쳤던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16만2천 여 건으로 치솟기도 했다. 또 전체 주택 매매거래량 중 아파트 비중은 2014년 71.4%에서 지난해 64.1%로 떨어지며 3년 사이에 7.3포인트 감소했지만, 단독주택 거래 비중은 동일 기간 12.9%에서 15.3%로 2.4포인트 증가했다. 거래가도 단독주택은 훈풍이다. 지난해 주택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1.48포인트에서 0.77포인트 증가, 그 중 단독주택이 2.67%로 가장 많이 올랐다.
 
단독주택 인기가 움직임이 확산되며 단독주택의 인기 또한 높아지고 있지만, 제대로 시공되지 않은 단독주택을 분양받아 피해를 보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주택 유형별 소비자 상담 현황을 보면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단독주택과 관련한 상담건수가 가장 많았다. 상담 사례로는 계약 불이행이 가장 많았고, 누수, 균열, 결로 등 하자 보수에 관한 것들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의 단독주택은 목조건축물 또는 철골건축물로 지어진다. 목조건축물은 비교적 건축기간이 짧고 공사비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단독주택 특유의 부담스러운 건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대안으로 채택되곤 한다. 하지만 목조주택은 목재 특유의 특성상 발생되는 문제가 많다는 점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먼저 목조건축물은 누수 문제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누수가 발생하면 내장재에 프레임 목재가 젖고 그 습기가 누적돼 나무가 썩어버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목조건축물에는 테라스 설치가 어렵기도 하다. 여름이나 겨울철 건물 내·외부 온도차에도 결로현상이 생기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흰개미 같은 해충도 목조건축물에서 자주 나타난다. 흰개미는 목재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 성분을 섭취하며 종족을 번식·유지하는 해충이다. 최근에는 기후 변화로 한반도 기온이 상승하면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흰개미 개체수도 급격히 증가하는 중이다.
 
목조건축물은 측벽 간 소음 문제도 취약하다. 근래에는 일반적인 단독주택보다 단지형 단독주택이 인기가 높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독립성과 프라이버시는 보호받되 방범 및 안전 측면에서 안심할 수 있지만, 각 세대별로 벽을 사이에 두고 건축되어 측벽 간 소음 문제가 새로운 숙제로 급부상 중이다. 목조건축물의 경우 벽체 두께가 얇아 방음성에 매우 취약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철골건축물은 목재가 아닌 철근과 콘크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단점이 없다. 대표적인 철골건축 단독주택으로는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에 들어서는 단지형 단독주택 ‘운양역 라피아노 2차’가 있다. 이 단지는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 단독주택 20블록에 전용 84㎡ 단일 평형, 총 104세대로 들어설 예정이다.
 
해당 단지의 경우 일반 아파트 벽체 두께인 22cm 보다 7cm 더 두꺼운 30cm의 벽체 두께를 사용해 월등한 방음성을 보이며, 내부 스티로폼과 콘크리트 사용으로 단열 성능 또한 우수한 편이다.
 
설계를 맡은 조성욱 건축사 사무소는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각 세대마다 공유 벽체에 방이나 거실을 배치하지 않고 화장실, 계단 등을 위치 시켰다”며 “공유 벽체에 붙어 생활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이웃 간 측벽 소음에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철골건축물이기 때문에 목조건축물과 달리 내부 기둥이 불필요하며, 윈터가든이나 포이어 공간 활용도 가능해 좀 더 넓고 탁 트인 주거 공간을 누려볼 수 있다..이 뿐 아니라 단독주택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히는 단열 문제도 2단의 단열재와 석고재를 이용해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절감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세대마다 총 3면의 창을 두어 통풍 및 채광 효과를 높여 쾌적한 주거만족도를 누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인근에는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이 내년 개통 예정이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잇는 23.7km노선에 10개역 규모로 들어선다. 지하철 5·9호선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을 연결하면 서울 마곡지구까지 20분대, 여의도 등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내로 도달 가능하다.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은 김포시 운양동 운양사거리에 자리잡으며 인근에 CGV, 수협, 농협 등 생활 인프라와 중심상권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 김포한강로가 인접해있어 서울 주요 도심을 잇는 자유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진입도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운양역 라피아노 2차는 이달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갔다. 견본주택은 김포시 운양동 1306-7번지에 마련됐다. 장준영 기자 pamir63@leaders.kr

 
장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