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8.8.21 화 09:20
> 뉴스 > 기업탐방
㈜더맑은환경, 부산 최초 환경관련 기술사 사무소···최상의 수처리 환경기술 갖춰
류장현 기자  |  jhryu1503@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29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국내 최초 AOP 해수순환 여과시스템 선보여
풍부한 국책과제 수행 경력과 다수의 특허출원
고객만족 위한 품질경영과 친환경적 선진화에 이바지

 
지난 3월 발간된 UN의 ‘세계 물 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80% 이상의 폐수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생태계로 다시 유입되거나 혹은 재사용되고 있다. 이로 인한 피해가 갈수록 늘고 있어 깨끗한 물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최상의 수처리 환경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업체가 있다.
 
부산시 동구에 위치한 ㈜더맑은환경은 고객에게 환경기술과 프로세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엔지니어링, 학술연구, 환경컨설팅, 수생태 복원 분야에 차별화된 전문성과 커리어를 제공하는 환경컨설팅 기업이다. 환경컨설팅은 환경 관련 조사.분석.진단.상담.정보제공.교육.대행 서비스 등을 행하는 지식기반 환경서비스업이다. 더맑은환경은 부산 최초 환경관련 기술사 사무소로 수처리 전문 지식기반 서비스업에 기반을 둔 업체다.
 
◆ 뛰어난 기술개발 성과···수생태 복원 분야 차별화된 전문성
물은 생활용수나 음용수뿐만 아니라 공업용수, 농업용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도가 높은 자원 중 하나다. 최근 물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국내 상황 역시 마찬가지다. 수처리 산업 시장 내 입지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업이 등장해 각축전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 AOP 해수순환 여과시스템

더맑은환경은 지난해 9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7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에 참가해 국내 최초 AOP 해수순환 여과시스템을 선보였다. AOP 해수순환 여과시스템은 차아염소산과 오존공기를 이용한 고도살균장치로 기존의 순환여과시스템보다 암모니아질소, 아질산, 질소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AOP(Advanced Oxidation Process. 고급산화법) 공법은 이미 국내·외에서 검증된 산화 메커니즘으로 물, 공기 중의 세균, 바이러스 및 곰팡이 같은 병원성 미생물을 살균하고 각종 유해(기)물질 및 악취를 제거하는 고급 산화기술이다.
 
이뿐만 아니라 관사나 외부에서 양어장 펌프 및 수질상태를 파악하고 제어 할 수 있는 원격제어모니터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원격으로 pH, DO, 전류를 세팅하면 자동으로 운전되며, 스마트폰으로 경보메세지를 발송해 유지 관리의 편리함, 비용절감 및 매출증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더맑은환경은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경영과 친환경적 선진화에 이바지 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 풍부한 국책과제 수행 경력과 다수의 특허출원
지난 2015년 설립된 더맑은환경은 그동안 다양한 국가R&D 사업에 참여했다. △중소기업청 연구개발사업 ‘들풀을 이용한 천연살충제 개발연구’ △K-Startup에서 시행한 ‘AOP 적용한 해수순환여과시스템 개발연구’ △낙동강 유역환경청 ‘낙동강수계 물환경관리 중권역 종합평가 및 유역도 제작’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에서 주관하는 ’폐기물 관리체계 정비 연구용역‘ 등 다양한 연구 사업을 주관하거나 참여하였다.
 
   
▲ AOP순환시스템 적용 후 양식장에서 수질점검중인 이지형 대표와 연구원(사진제공=더맑은환경)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술전문기업(K-ESP)’에 선정되었다. K-ESP는 연구개발서비스업 영위 중소기업의 협업 R&D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선정해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외에도 △광산배수 처리장치 특허 △해양방류장치 특허 △파리풀 추출물 살충제 특허출원 △AOP 순환여과시스템 특허출원 등의 지식재산권 보유로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더맑은환경은 지식재산권은 물론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충격에 강하고 방수 및 방진과 라이트가 들어오는 디스플레이 기능이 되어 있는 다중항목 수질분석기는 측정항목 90개 이상 분석이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수중에 남아 있는 클로라민과 같은 결합형 유효염소량을 측정하는 휴대용 잔류염소계, 무균배양을 할 때에 사용하는 배지나 실험기구의 멸균, 또는 용기에 부착하고 있는 핵산분해효소, 특히 리보뉴클레아제의 실활화, DNA 치환제의 처리 등 광범위한 목적에 사용 가능한 고압증기멸균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
 
◆ 다양한 수익창출 사업으로 확장
더맑은환경 이지형 대표는 낮은 컨설팅 비용으로 인한 수익창출이 힘들다는 점을 업계의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컨설팅 비용과 더불어 고객(기업)의 인식 변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를 할 때 곧바로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원하는데, 환경 부문에 대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볼 때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에 환경컨설팅과 더불어 생물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바이오 제품의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기존 화학합성제품을 대체해 환경과 사람에 안전하며 효능이 뛰어난 천연물 소재로 의약외품, 생활용품, 식품등을 개발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중소기업청 연구개발사업인 ‘들풀(파리풀)을 이용한 천연살충제 개발’ 이 연구 종료를 앞두고 있고 개발한 제품은 생산까지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우리나라 환경산업에 일조하는 기업으로서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리더를 지향하는 더맑은환경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류장현 기자 jhryu1503@leaders.kr
 
류장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