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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남항 관광유람선 사업자 선정 과정 불공정 논란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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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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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공고 평가지표 임의 변경 및 업체명 등 삭제 제안
부산 관광유람선업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철회해야”

 
   
▲ 부산북항 1부두와 연안여객부두 모습.

부산시의 남항 관광유람선 운항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행위가 이뤄졌다며 관련 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24일 부산시와 관련업체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시가 실시한 남항 관광유람선 운항사업자 공모에는 (주)신아비에스와 부산항크루즈(주) 등 2개 업체가 응모해 (주)신아비에스가 최종 선정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사업제안서 심사 결과 신아비에스가 아주 근소한 점수 차이로 남항 관광유람선 운항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관련 업체에서는 공모 절차 진행과정에서 부산시가 사업 공고의 평가지표를 임의로 변경하려 하고 사업명 및 연혁 등을 지우도록 제안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부산시의 해당사업 공고안 중 ‘사업제안서 작성 지침’에는 참여업체의 사업제안서 구성과 관련해 경영상태, 사업계획의 적정성 및 합리성 등 제시된 항목 외에 추가적 내용의 제시가 가능하다고 명시돼있다.
 
이에 부산항크루즈는 사업제안서의 고객 유치 계획의 구체성을 높이기 위해 남항 유람선 선착장 인근 협력업체들로부터 고객 유치에 협조하겠다는 ‘참여 의향서’를 받아 사업제안서에 첨부해 지난달 말 부산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심사단의 사업제안서 심사 전날인 지난 2일 부산시는 참여의향서 관련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겠다고 부산항크루즈에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는 사업공고문의 사업제안서 목차 외에 자율적으로 추가적 내용 제시가 가능하다는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다. 부산항크루즈 측은 이 과정에서 부산시 관계자가 당시 함께 있던 경쟁업체인 (주)신아비에스에 제안서 내용 일부를 누설해 공정경쟁을 위배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착오에 의한 단순한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사실 관계 확인 이후 부산항크루즈의 참여의향서를 심사에 그대로 반영했다”고 해명했다.
 
부산시는 공모 참여업체의 사업제안서 및 발표자료에 기재된 업체명과 연혁을 사업제안서 심사 하루 전날 삭제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공고안에는 사업제안서의 업체명과 연혁 표시에 대한 별다른 규정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에 대해 김유진 부산시 관광개발추진단장은 “사업제안서의 업체명과 연혁을 삭제할 것을 제안하긴 했지만 이는 심사의 공정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제안할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부산항크루즈 측은 부산지역 업체로 구성된 자사와는 달리 여수에서 줄곧 사업을 해온 경쟁업체인 (주)신아비에스에는 업체명에 ‘부산’이라는 명칭이 포함되지 않아 심사에서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부산시가 유도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한편 부산 관광유람선업계도 지난 10일 부산시의 남항 관광유람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업계는 성명서를 통해 남항 유람선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부산시가 부산업체의 창의적인 전략의 평가 미반영 일방적 통보와 부산항크루즈의 사업제안서 내용을 발표 전날 경쟁업체에 앞에서 말한 것은 공정경쟁을 위배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업계는 이와 더불어 (주)신아비에스가 남항 관광유람선으로 투입하는 선박에 대한 안전성 문제도 지적했다.
 
특히 (주)신아비에스비가 남항 관광유람선 사업에 투입할 ‘한려크루즈’는 여수에서 여객선으로 활용된 선박으로 2014년 여수항만청의 점검 결과 미비점이 많아 운송면허 발급을 보류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에서 사고위험성이 높아 이 선박에 대한 운항을 반대하기도 했다. 또 한려크루즈는 2016년 3월 다른 유람선과 충돌사고를 일으킨 바 있고 지난해에는 부주의로 인해 선원의 왼쪽 다리정강이 아래가 절단되는 사고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업계는 사고 이력이 많아 사고 위험이 높고 여수에서도 반대하는 유람선의 부산도입을 중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타 지자체에서도 관광유람선 사업자 선정 심사에 사고 이력을 평가지표에 넣은 사례가 없어 반영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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