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8.9.26 수 20:05
> 뉴스 > 기업일반
“세계 최초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탈중앙 차량호출 생태계 구출할 것”
이수호 기자  |  goodnights1@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16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인터뷰] DACSEE 치우 샨 임(Chiew Shan Lim) CEO
 
IT업계에서 18년간 ‘고객 관계 관리’(CRM)에 주력한 전문가인 치우 샨 임(Chiew Shan Lim) CEO는 탈중앙 차량호출 플랫폼 ‘DACSEE’를 창립했다.
 
Chiew Shan Lim CEO는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적극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 기업 성공의 지름길임을 굳게 믿고 있다. 때문에 그의 CRM은 소매, 항공사, 정부와 같은 산업 전반에 걸쳐 대기업과 중소 기업에 구현되어 왔다.
 
Chiew Shan Lim CEO를 통해 탈중앙 차량호출 플랫폼 ‘DACSEE’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방향과 가치들을 들어봤다.
 
-DACSEE의 비전은 무엇인가?
 
DACSEE는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교통 수단 공유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운전자와 승객 간의 관계를 촉진하고, 더 많은 선택권, 자유, 지속 가능한 다중 수익 채널을 제공하여 공동체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목표 하에 궁극적으로 DACSEE는 지역 사회를 위해 실행되는 플랫폼을 구상해 나갈 것이다.
 
DACSEE 플랫폼은 운전자들이 일상의 생계수단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장기적으로 반복적인 수익을 유기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자립형 사업 모델은 진정한 공유 경제 모델을 보여 주기 위한 DACSEE의 비전과 일치하는 세계 최초의 사업 모델이 될 것이다.  
 
-DACSEE의 peer-to-peer 플랫폼은 운전자와 승객에게 어떻게 지원을 하게 되는가?
 
peer-to-peer 플랫폼은 중간자가 없기 때문에 운전자와 승객은 플랫폼 내에서 가능한 한 많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DACSEE 커뮤니티 참여를 장려하고 연결을 촉진하게 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드라이버의 확인 프로세스는 새로운 운전자의 자격을 최종 승인을 위해 지역 당국에 보내기 전에 동료 운전자에 의해 검사된다. 운전자들이 DACSEE 네트워크에 신규 운전자를 확인하고 채용할 때, 그들은 영구적인 수수료를 받게 되고, 그들의 추천 네트워크에 이들을 추가한다.
 
지역사회에 초점을 둔 이 플랫폼의 P2P 성격의 또 다른 예는 ‘풀 보너스’에서 입증된다. 운전자와 승객이 플랫폼을 사용할 때 그리고 그들이 운영을 용이하게 하는 일을 할 때 그들은 보너스로 보상 받게 되는데, 이 보너스는 각 요금에서 징수되는 위원회에서 지불된다. 현재의 채권 상환 플랫폼인 기존 사업자들은 수수료를 받고 주주들에게 지불하는 반면, DACSEE는 그것을 DACSEE 플랫폼을 집합적으로 구성하는 운전자, 승객 및 지방 당국에 반환한다.
 
-동남 아시아에서 DACSEE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운전자 모집이 시작된 지 2달 반이 지난 지금, 30,000명 이상의 운전자들이 이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같은 시장에서 DACSEE의 운전자 네트워크와 계약을 맺었다.
 
DACSEE는 말레이시아에서 처음으로 출시될 예정인데, 지난 4월 베타 테스트는 3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한 쿠알라룸푸르의 두 대학 캠퍼스에서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우리의 첫번째 실행 단계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이번 달부터 본격적인 서비스 출시를 시작할 계획이다. 그 다음으로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다른 아시안 국가들이 뒤를 따를 것이며, 중국 또한 우리가 집중 공략을 계획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이다.
 
동시에 DACSEE는 젊은 공동체를 위해 신선하고 유행하는 생활 방식의 사회적 요소를 소개함으로써 이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될 것이다.
 
-DACSEE의 한국 확장 계획은 무엇인가?
 
한국은 택시 산업이 잘 확립되어 있어서 침투하기 쉬운 시장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다양한 선택을 검토하고 있다. 자동차 카르텔을 허용하는 새로운 규제와 간접 솔루션을 사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회사들의 일부 신선한 앱들로 인해 시장의 기본이 변하고 있다.
 
우리는 경제 공유에 초점을 맞춘 진정한 공동체 플랫폼인 DACSEE 플랫폼을 한국에 도입하기 위해 DACSEE와 제휴하는데 관심이 있는 일부 지자체 및 택시 조합과 논의 중이다.  
 
-DACSEE는 각 국의 규제 정책에 대해선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DACSEE의 핵심 노선은 각 정부 정책 친화적이며,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블록 체인을 투명하게 사용하고 분산된 승차감 공유 플랫폼을 만드는 데 있어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취하는 이유 중 하나다.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규제 당국은 이러한 입장을 환영하며 우리에게 엄청난 지지를 보내 주었다.
 
-올해 말까지 DACSEE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는 대중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분산된 사회적 교통 수단 공유 플랫폼이다. 장애물이 있겠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하나씩 극복할 것이다. DACSEE의 가장 중요한 지속적인 과제는 지방 분권의 진정한 근본 가치와 그것이 지역 사회에 가져올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지역 사회를 교육하고 건설하는 것이다.
 
DACSEE는 운전자와 승객을 생태계의 또 다른 구성 요소로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조화로운 공동체와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현재의 철도 건설 생태계 내에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구성 요소를 통해 사람들의 공유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다. 회원들이 '친구들의 모임'을 성장시키고 궁극적으로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공동체를 더 가깝게 하기 위해 노력해 갈 것이다.

 
이수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