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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2030등록엑스포, '국가사업' 확정되길
일간리더스경제신문  |  ileaders@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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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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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진만
      부산광역시 2030EXPO추진단장 
 
엑스포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3대 빅 이벤트로 알려져 있다. 월드컵이나 올림픽은 워낙 인기 있는 스포츠 행사니만큼 대중의 관심도 높고 열기 또한 뜨겁지만, 반면 엑스포는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경제적 파급력에 비해서 관심과 인지도가 좀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가 2030년 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해 2014년 부터 정말 열심히 달려왔다. 유치를 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경제지도를 다시 그리는 국가 차원의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3대 빅 이벤트간 비교를 해보면, 개최기간은 월드컵이 1개월, 올림픽은 16일이며 관람객과 경제적 파급효과는 각각 300만 명, 평균 12조 원대로 알려져 있다. 이에 비해 2030 부산등록엑스포의 경우는 개최기간 6개월, 5000만 명의 관람객, 49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경제효과면을 대비하면 등록엑스포가 월드컵과 올림픽과 대비하면 무려 4배 이상으로 어마어마하다. 얼마전 막을 내린 평창동계 올림픽의 경제적 파급효과도 16조4000억 원으로 추정하지만 이 것에 비해도 3배 이상이다.
 
엑스포는 인류의 과학적, 문화적 성과와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하는 세계인의 축제로 엑스포를 통한 인류문명 변천사를 보면,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엘리베이터, 전화기, 자동차 그리고 파리의 에펠탑, 비행기, TV, 무인주행 기차 등 우리 일상에 당연한 듯이 이용되는 수많은 것들이 엑스포를 통해서 소개된 유산이다.
 
엑스포명칭을 두고도 말들이 많았다. 부산등록엑스포란 명칭이 온 시가지에 나붙자 ‘등록엑스포’가 뭐지, 도대체 무엇을 등록한다는 뜻인지 그냥 ‘부산세계박람회’로 하면되지 하는 말들이 많았다. 심지어 지역 국회의원님까지도 나섰다. 물론 등록엑스포(이하 ‘등록’이라 한다)와 인정엑스포(이사 ‘인정’이라 한다)의 구분을 못해서가 아니다. 부산시가 등록엑스포란 용어를 처음부터 사용한 것은 한국이 치룬 대전과 여수엑스포보다는 규모가 더 큰 엑스포임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인정은 강아지로 등록은 코끼리로 대비해 똑같은 한 걸음도 무게감이 다를 뿐만 아니라 엑스포로 비슷해 보여도 같을 순 없다는 광고문구로 사용하면서 부산등록엑스포란 용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했다. 일종의 노이즈마캐팅(noise marketing) 기법이다.
 
다 잘 아시다시피 등록과 인정의 구분은 ‘국제박람회 협약(국제조약)’ 정의에서 구분된다. 협약에 명시된 두 엑스포의 내용을 요약하면, 등록은 광범위한 주제에 6개월간 개최되는 반면에 인정은 3개월간 개최된다. 가장 큰 차이점은 개최지의 전시면적과 참가국의 국가관 건립 비용분담 방식이다. 등록은 전시면적에는 제한이 없는 반면에 인정은 25ha 미만으로 제한을 하고 있는데 2030부산등록엑스포의 경우 350만㎡(350ha) 면적을 제안해놓고 있다. 참가국의 국가관 건립도 등록은 개최국은 부지만 제공하고 각 나라별 국가관은 자비로 건축(해체 포함)하는 반면에, 인정은 개최국이 참가국의 국가관까지 건축해주고 또 무상임대까지 해주는 차이가 있다. 이 국가관 건립에 따른 비용 차액이 2015년 밀라노등록엑스포의 경우 약 1조3000여억 원으로 알려져 있다. 2015년 밀라노엑스포 때에도 한국관 건립비로 약 350억원으로 듣고 있으며 2020년 두바이엑스포에도 한국관이 건립되겠지만 등록엑스포가 개최국의 재정부담을 최소화 시킬수 있어 세계도시가 등록엑스포를 유치할려고 더 경쟁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이 2010년 등록엑스포를 여수에서 유치할려고 경주하였지만 아쉽게도 중국상하이에 석패를 하여 2012년 인정엑스포를 유치하였지만 우리나라가 한번도 개최해 본 적이 없는 등록엑스포를 부산에서 유치하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부산지하철이나 정부청사 등 시내 전광판을 통해 “한번도 개최해 본 적이 없는 사상최대 진짜 엑스포를 개최하려고 합니다”란 멘트를 보시거나 들었을 것이다. 한국이 개최한 대전과 여수엑스포는 진짜엑스포가 아닌가 라는 반문을 많이 듣는다. 사실 두 엑스포와 부산에서 개최할려는 등록엑스포의 경제적 파급효과 면에서 비교하면 무려 4배인 69조 원(경제적 파급 49, 부가가치 20)으로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등록엑스포를 개최한 세계도시들의 성과를 보면, 2015년 이탈리아 밀라노엑스포의 경우, 투자액 4조3000억 원에 경제적 파급효과 63조 원 그리고 2010년 중국 상하이는 5조2000억 원의 투자에 110조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봤다고 알려져 있다.
 
2030년에 부산등록엑스포를 개최하면 무엇이 달라질까 첫째는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가 제고됨은 당연하고, 그 다음 88서울올림픽 개최로 국민소득 1만불 시대를 2002한일월드컵으로 국민소득 2만불로 성장되었다면 2030년 등록엑스포로 5만불 시대로 도약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뿐만 아니라 일자리 54만 개 창출과 69조의 경제적 파급효과 외에 남부권 동반성장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에도 도모할 것이다.
 
그리고 엑스포 개최 적지가 왜 부산인가에 대한 질문도 종종 받는다. 물론 국내적으로는 엑스포의 부산유치에 의견이 모아져 엑스포유치를 위한 정부차원의 타당성조사 사업이 마무리되어 현재는 기획재정부의 타당성결정을 앞두고 있지만 부산의 유치여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우리 부산은 APEC정상회의, 아시안게임, 월드컵 등 대형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경험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둘째는 2030년 엑스포 개최전에 이미 철도, 항공, 항만 등의 기반시설과 숙박시설이 이미 구축되어 있다. 셋째는 대형크루즈 운항과 동남권 신공항 등으로 해외관람객의 접근이 용이하다. 넷째는 등록엑스포의 특징인 각 국가관을 참가국이 자체 부담으로 건립하므로 재정투입 최소화가 가능하고 마지막으로 충분한 흑자운영과 사후활용 용이 측면에서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점으로 정부를 상대로 한 부산유치의 당위성으로도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부산시가 정부에 제안한 2030부산등록엑스포 개최안이다. 주제는 ‘인간, 기술, 문화 – 미래의 합창’으로 제안을 했지만 향후 국가사업화 이후 심도있는 검토를 거쳐 얼마든지 수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멀지않아 정부차원의 2030등록엑스포 유치추진 결정이 있게 되면 새로운 단계의 전략을 수립하여 주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검토를 진행해 나가야 하는데, 주제만큼은 인증엑스포와는 달리 보편성을 가져야 하고 시대적 흐름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주제개발에 대해서는 세계의 스카우트를 초청하여 이들의 의견을 경청할 뿐 아니라 UN 등 국제기구의 논의 동향에도 관심을 갖고 연구해 나갈 것을 국제박람회기구(BIE)는 주문하고 있다. 이외 개최안 중에서 엑스포 예정부지(맥도)의 항공소음과 분산개최 등의 쟁점은 향후 국가사업화 이후 다룰 것으로 정치권에서도 수용한 상태로 향후 재논의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부산등록엑스포의 향후 추진로드맵을 보면, 올해는 국제행사에 대한 정부의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어서 20년까지 국가차원에서 세계박람회기구(BIE)에 제출할 유치신청서 준비와 국내외 유치활동을 병행하면서 21년도에 BIE에 정식신청을 하고나면 22년 BIE실사를 거쳐 23년도 총회에서 투표로 개최지가 결정된다. 23년이면 5년 남짓 남은 시간이다. 30년 개최만 생각하면 먼 미래의 일 같지만 21년도 1월에 BIE에 유치신청을 한다면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2년 6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결코 긴 기간이 아니다.
 
지난해 17년 3월부터 1년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수행한 ‘2030부산등록엑스포 국제행사 타당성조사’가 완료되어 올해 2월말에 기획재정부에 제출되어 현재 국가사업 시행여부를 의결할 국제행사심사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하루 속히 부산 개최의 긍정적인 타당성이 나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으며 2030부산등록엑스포는 우리가 미래 세대에 넘겨 줄 가장 큰 선물로 정부가 조속히 국가사업으로 결정해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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