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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민 휴대폰 관련 피해 많아”...부산시 상담건수 1위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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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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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4만 4464건…휴대전화 관련 상담 2803건 차지
휴대폰 개통 시 대금 지원 가장한 ‘공짜’ 광고 성행


부산시청 소비생활센터 등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중 휴대폰, 이동전화서비스 등 휴대전화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지난해 하반기 부산시청 소비생활센터 및 8곳의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소비자 상담 총 4만 4464건 가운데 휴대전화 관련 상담이 280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15일 밝혔다.
뒤이어 자동차구매·수리(1176건), 기타의류 ․ 섬유(1129건) 순으로 나타났다.
 
휴대전화 관련 상담의 경우 개통 시 요금제 할인을 마치 휴대폰 대금을 지원해 주는 것처럼 광고해 ‘공짜’라는 말로 현혹하고 계약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부산시는 당부했다. 

이 경우 대부분 휴대폰 무료제공은 구두로 설명하고 실제 계약서에는 휴대폰 대금 할부를 청구하는 것으로 표기하는 수법을 사용한다. 그 계약서에 명의자가 서명을 하면 명의자의 동의하에 휴대폰 할부 구입을 계약한 것이 돼 이후 이의제기를 하더라도 휴대폰 무료제공에 대한 입증이 안 된다면 받아들여질 수 없다. 계약서는 분쟁해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서로서 판매자가 계약서는 형식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더라도 구두로 설명한 조건을 모두 계약서에 표기해 작성하도록 꼼꼼히 챙겨야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판매자가 시키는 대로 이곳, 저곳에 서명을 하게 되면 차후 효력을 발생하는 계약서가 명의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계약서든지 서명할 때는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만약 사업자와 원만히 해결이 되지 않을 때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나 부산시 소비생활센터(051-888-2141~4)로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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