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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으로 갈수록 떨어지는 기억력, 마그네슘으로 효과 볼 수 있다
장준영 기자  |  pamir63@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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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2.02  09:5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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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우리생활을 점령하고 있는 요즘, 우리의 뇌는 점점 단순해지고 있다. 사색 대신 검색을 하고, 책을 읽는 대신 게임을 즐기며 노력 없이 쉽게 궁금증을 풀다 보니 기억은 머리 속에 잠시 머물렀다 금방 사라지는 것을 느낀다.
 
특히 최근에는 아동청소년들의 생활 깊숙이 스마트폰이 자리잡게 되면서 스마트폰 중독현상이 심각하다. 미국 하버드대 존레이티박사에 따르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잠시도 내려놓지 못하는 까닭은 뇌 속 신경전달 물질 때문이라고 한다. 문자메시지, 트위터, 카카오톡에 의한 실시간 대화 등을 할 때 뇌에서는 도파민이나 아드레날린과 같은 쾌락 관련 호르몬이 분비된다. 아이들이 화장실에서도, 식탁앞에서도, 심지어 잠자기 직전까지도 손에서 스마트폰을 내려놓지 못하는 이유다.
 
문제는 이렇게 생활속 깊숙이 스며든 스마트폰이 심하게는 아이들의 사고력과 기억력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추적인 사고나, 복잡한계산등에 어려움을 겪어 학습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12년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박현민 교수팀이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중·고등학생 642명을 선별해 스마트폰 중독단계인 59명과정상학생 43명의 지능발달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스마트폰중독군의 이해력과어휘력은 각각 10.5점, 13.0점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반 집단에 비해 각각 2.5점, 1.5점 낮은 수치다. 또한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반복 노출되어 좌뇌만 자극을 받으면 사회성, 집중력, 충동성 조절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우뇌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학업과 교우관계에 차질이 우려된다.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공부인데 스마트폰으로 인해 성적은 더 떨어져 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하고 공부하는 시간에는 아예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며 꼭 필요한 앱만 사용하고 불필요한 앱은 삭제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을 모색하는 등의 방법이 학습 집중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장단기 기억력을 높여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콩, 현미, 호두 같은 곡물, 시금치 같은 녹색잎채소, 바나나 같은 과일, 해조류등의 마그네슘이많은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2010년 중국칭화대연구팀은 마그네슘복합물질인 마그네슘-L-트레오네이트가 뇌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연구에서 마그네슘 기능은 신경사이를 연결하는 시냅스의 유연성을 개선시키고 기억력 강화와 공간지각력도 향상시키는것으로 드러났다.
 
바쁜 일상과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렵다면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 마그네슘 음식의 섭취가 어렵고, 정제된 제품이나 가공식품의 의존도가 높아 결핍되기 쉬운 마그네슘은, 학습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기능의 활성화를 위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몸 속 마그네슘의 소모가 더 많다.
 
이렇듯 마그네슘 부족증상을 방지하려면 마그네슘칼슘, 마그네슘철분 등의 종합영양제로마그네슘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스페쉬 '마그네슘& B6 1000'은 흡수가 쉬운 독일산 산화마그네슘으로 하루 한 정, 간편한 섭취로 식사만으로는 부족 할 수 있는 마그네슘을 채울 수 있어 마그네슘 부족을 예방할 수 있다. 장준영 기자 pamir63@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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