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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1월 11일 ‘솽스이’ 온라인 쇼핑데이, 세계 기록&이모저모
인민망  |  ileaders@lead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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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1.21  13:4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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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11월 11일, 소비자들이 제시간에 물건을 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해 일하는 직원들의 모습(사진제공=인민망)

다국적 시장조사업체인 닐슨과 중국 알리리서치(阿裏研究院)에서 최근 연합 발표한 보고서에는 2017년 ‘솽스이(雙十一, 11월 11일)’ 기간 중국 택배 배송 물량이 10억 건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이는 단연 세계 최고 기록이다.

매년 11월 11일 개최되는 ‘솽스이’ 쇼핑데이는 중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데이다. 2016년 11월 11일 알리바바(阿裏巴巴) 산하의 온라인 쇼핑몰 톈마오(天貓: 티몰)는 1,207억 위안(약 183억 달러) 상당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전 세계 최고 소매 기록을 경신했다. 거래 대상은 전 세계 235개 나라 및 지역으로 조사됐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객 수는 2억 4,200만 명에서 4억 6,700만 명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8조 1,000억 위안(약 1조 2,000억 달러)에서 26조 1,000억 위안(약 4조 달러)으로 약 34%가량 증가했다. 그중 온라인 소매액 거래액은 1조 3,100억 위안(약 1,985억 달러)에서 5억 1,600억 위안(약 7,818억 달러)으로 연평균 40% 정도 증가했다. 사회 소비품 소매 거래 총액의 공헌율은 17%에서 30%로 증가했다. 또한 전자상거래 취업 인구수는 1,500만에서 3,700만 명으로 늘어났다.

동시에 중국은 적극적으로 전자상거래 협력 플랫폼을 확대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상하이(上海)협력기구, 브릭스, G20 등 플랫폼과 유기적인 업무 체계를 구축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 중점 국가들과 전자상거래 협력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기에 나섰고 프랑스, 뉴질랜드, 베트남 등 6개 국가와 전자상거래 협력 문건에 사인했다.

호주국가온라인판매자협회(The National Online Retailers Association of Australia)의 집행위원장인 폴 그린버그(Paul Greenberg)는 서양에도 중국의 ‘솽스이’와 유사한 할인 쇼핑데이가 있는데 중국의 ‘솽스이’는 배후에 신예 비즈니스 모델이 있고 선진적인 공급 사슬과 물류 서비스, 안전하고 간편한 결제 시스템 등이 있는 것을 차이점으로 꼽았다. 또한 이러한 점이 바로 중국인이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에 공헌한 업적이라며 칭찬을 이어갔다./인민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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