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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부산…부·울·경 1천만 인구의 중심으로 발전
장청희 기자  |  sweetpea@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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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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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부산시)
광양·부산·울산 등 인접지역 90분 이내 연결
광양~부산~포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 계획

 
2030년 부산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동남권 중심도시로 거듭난다.
 
부산시는 2030년 부산을 동남권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한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14일 발표했다.
 
2030 부산도시기본계획은 부산시 여건변화 등을 고려해 도시역할 재정립과 신공항, 서부산 그랜드플랜, 해양산업클러스터, 센텀2 도시첨단 조성 등 시 주요 현안사업의 실현방향을 반영했다. 특히 인구 1000만의 메가로폴리스를 지향하는 부산권의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등이 차별화 됐다고 부산시는 자평했다.
 
◇도시미래상
지금까지 도시기본계획은 관에서 주도했지만 이번 계획은 140명의 시민계획단이 2015년 8월부터 4차레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쳤다. 특히 시민계획단은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해양수도 부산’을 부산시의 미래상으로 제시했다. 또 부산시의 비전인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을 달성하도록 했다.
 
◇삶의 질 위주의 생활 밀착형지표체계로 개선
기존의 주요 계획 지표가 공급자 위주의 지표체계였다면 이번 계획의 지표는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생활 밀착형 지표를 사용했다. 특히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세부적으로 △신 재생에너지 △온실가스 배출량 △대기질 △교통사고 사망자수 △음주율 △흡연율 등의 지표가 추가됐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담률 목표를 기존 1.9%에서 30%까지 올렸다. 기존 온실가스배출량 2221만9000톤의 37%를 감축시키며 미세먼지도 기존 28㎍/㎡/년에서 20㎍/㎥/년로 29%를 저감시키는 등 기존의 목표치를 크게 낮췄다.
 
◇메가로폴리스로서 부산권 발전 전략
부산시는 부산권 발전전략으로 ‘부산·울산·경남 1000만 인구 메갈로폴리스’를 제시했다. 이 개념은 부산이 부산·울산·경남 1000만 인구의 광역중심으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매력과 잠재력 활용해 대외 영향력을 확산하자는 개념이다.
주요발전 전략으로 △부울경을 통합하는 부산권 형성 △광양·부산·울산 등 인접지역 90분 이내 연결하는 광역권 형성 △경제·관광 등 네트워크화로 반나절 생활교통망 구축 △광양~부산~포항에 걸친 300km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부산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간구조 개편
부산시는 기존 2도심, 6부도심, 4지역중심으로 설정됐던 공간구조를 1광역중심, 4도심, 6부도심, 5지역 특화권으로 재정립했다. 우선 서면, 광복 2개 도심에 강서, 해운대를 포함, 4개 도심으로 확대 설정했다. 도심을 배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김해신공항 등을 고려한 6부 도심과 지역별 도시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5개 지역특핵을 설정했다.
 
△생활권 발전방향 제시
도시기본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부산시를 3개 생활권으로 구분, 생활권별 발전방향과 실천전략을 제시했다.
 
서부산권역은 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 산업, 주거, 관광이 연계된 글로벌 관문도시를 지향한다. 특히 주거매력도를 강화시키고 산업체질 개선을 통한 산업재생을 목표로 한다. 주요 사업계획으로 2026년 신공항 개항을 목표로 해운과 항공 연계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 산업과 물류 강화를 위한 기반시설강화, 순환재생형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중부산권은 북항재개발에서 경제기반형 컴팩트 도시재생을 순차적으로 시행한다. 역사문화자원과 해양과의 연계를 통해 부산의 상징성 강화를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226곳의 도시재생사업과 역세권 개발 등 원도심 재생사업이 진행된다. 또 행복주택, 부산외대 이전부지 개발 등 도시공간을 다시 창조할 계획이다. 진행 중인 북항재개발 2단계를 2030년까지 완료해 해양신산업 클러스터와 연계되도록 할 예정이다.
 
동부산권은 바이오, 에너지 등 미래형 첨단산업의 메카를 지향한다. 관광휴양개발과 친환경 주거 인프라 확충 등 주거 트랜드 변화와 친환경 산업수요를 결합시킨 지역특화개발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센텀2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 등 미래형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접경지역에 주요 거주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의 부산시에서 확보해야 할 주거용지는 7.5㎢ 증가한 154.7㎢다. 상업용지는 2.6㎢ 증가한 36.6㎢로 계획하였다. 공업용지는 6.3㎢ 증가한 86.8㎢다.
 
부산시는 주거용지로 임대주택 7만 가구를 포함한 약 12만6000가구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 상업용지 확대로 약 26만8000개의 일자리와 약 3만5000개의 신규 사업체가 창출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공업용지의 추가 공급으로 약 17만5000개의 일자리와 약 3만개의 신규사업체가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편리하고 쾌적한 기반시설 조성
고속간선망 도로는 7바이7축 구축으로 부산 전 지역에 고속 접근체계를 갖춰 부산광역경제권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했다. 순환도로 4축과, 지하도로망 1바이5축으로 도심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접근성을 높였다.
 
철도계획은 KTX 김해신공항 연계망 확보와 166㎞에 이르는 철도노선의 신설, 확장으로 정했다. 부산권 물류네트워크 조성은 관광객 증가 등의 수요를 고려했다.
 
공원·녹지 계획으로는 동천ㆍ부전천 생태복원, 금정근린공원 등 공원계획을 중심으로 바다, 강, 구릉지를 네트워크화 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2030년 1인당 공원·녹지 면적은 기존 계획보다 4.9㎡ 증가한 21.4㎡다.
 
부산시 관계자는 “2030년 도시기본계획은 관련 절차를 거쳐 15일 확정공고 예정이다”며 “도시관리계획, 주거환경 정비계획, 도시재생계획, 도로, 공원·녹지계획 등 각종 부문별계획의 최상위계획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장청희 기자 sweetpew@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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