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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아동센터 복지교사의 직업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허재영 부산시 남구 사회보장협의체 협회장
신성찬 기자  |  singlerider@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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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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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재영 부산시 남구 사회보장협의체 협회장은 “부산지역 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야만 부산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파견사업의 활성화와 안정적인 정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사진=신성찬 기자)


오늘날 가족구조가 핵가족화 되어가고, 이혼율 급증으로 인한 한 부모 가정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자녀보호와 교육이 문제화 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혼여성들의 취업 증가 현상은 아동을 돌보고 지도해야 하는 가정의 기능을 약화 시켜서 아동의보호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이같은 문제로 인한 사회적 요구에 의해 지역아동센터가 법제화되어 전국적으로 설립돼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저소득층 어린이들에게 맞춤형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창출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전국 지역아동센터에 아동복지교사를 파견하고 있다. 부산지역에는 205개 지역아동센터가 운영중이다. 허재영 부산시 남구 사회보장협의체 협회장은 “부산지역 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야만 부산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파견사업의 활성화와 안정적인 정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지역아동센터가 담당하는 기능이 궁금하다
 
▲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써, 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복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을 포함한 생태체계적인 환경을 고려한 적극적인 지역사회복지로서의 성과를 기초로 하여 분배와 삶의 질을 중시하는 국가정책의 변화를 수용하고 가족, 집단, 계층, 지역사회의 통합성을 원칙으로 하며, 자선적, 온정적 내용으로 빈민계층에 국한된 협의의 개념으로써의 공부방활동을 지역중심의 보편적인 아동서비스로 확대 전환하고 지역사회에서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과 학교 계층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과 형식과 내용을 담아내는 큰 개념을 지역아동센터라고 한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의 학습과 교육을 지도하는 방과 후 아동지도보다, 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을 중심으로 공부방이 없어서 방치된 아동들을 위한 교육공간 개념의 공부방활동보다 넓은 의미와 기능을 지니고 있다. 복지적 기능으로 아동보호의 역할, 가정의 지원 및 보상의 역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능 및 빈민주민과 아동 청소년을 위한 문화사업을 하는 곳이며 나아가서 아동을 포함하는 생태체계적인 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적극적인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장이다.
 
―아동복지 교사의 역할 및 갖추어야 할 소양은 무엇인가
 
▲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은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에서 보호하고 학교 및 가정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있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 복지교사의 역할은 방과 후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 방치되어지는 아동을 수용적인 태도로 의사소통해야 되는 것과 그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아울러 아동복지교사는 학령기 아동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정에서 부모가 하는 역할을 대행하면서 아이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해야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방과 후 아동복지교사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유치원 교사, 방과후 아동자도사 과정 수료자 등 다양한 자격을 가진 사람들이며 일정한 자격규정이 없다. 이런 다양한 자격을 가진 교사들에 의한 지도는  아동들의 질적 수준을 떨어뜨릴 수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임에 반해 위에 제시한 다양한 자격은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과 밀접하게 관계되지 않은 것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한 아동복지교사 자격도입을 희망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아동복지 지원사업과 목적은 무엇인가
 
▲아동복지교사지원사업이란  2007년 3월 보건복지부 위탁으로 (재)실업극복국민재단 함께 일하는 사회, (사)부스러기사랑나눔회, (사)전국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 (재)한국YMCA전국연맹이 컨소사업을 형성하여 지역아동센터에 아동복지교사를 파견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전국의 14개 권역지원센터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분야별 교사를 파견하여 아동들의 교육, 건강, 복지 증진에 기여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분야별 교사 파견을 통해 청년실업자나 경력단절주부 등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이다.부산지역에는  205개 지역아동센터에 아동복지교사가 파견되고 있다.
 
―부산에서 근무하는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부산광역시 산하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 전담교사 101명, 연계형교사 46명으로 총147명 중 설문에 응한 교사는 전담교사 84명, 연계형교사 36명으로 모두 120명이었으며 응답자 중 남자교사10명을 제외한 여자교사 111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120명의 파견아동복지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했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분포를 살펴보면, 남자보다는 여자의 비율이 9배정도 높았으며(92.5%), 연령대는 30대(37.5%)와 40대(33.3%)가 가장 많이 분포했고. 교직유형별로는 전담교사가 70.0%이 며, 연계형 교사는 30.0%이었다. 또한 전공별로는 인문계열은 50.8%, 자연계열은 20.0%, 예, 체능계열은 14.2%, 기타가 13.3%로 인문계열이 가장 많았으며, 교사의 경력은 1년 미만이 34.2%, 3년 이상이 39.2%로 분포하였다.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기혼이 미혼의 1.6배정도 많았으며, 대졸인 경우가 79.2%로 과반수이상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근무기관유형에 따라서는 지역내 아동복지센터가 77.5%로 가장 많이 차지했다.
 
―연구결과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지역아동센터 교육의 질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지역아동센터 교육의 질은 바로 파견 아동복지교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는 파견 아동복지교사들이 자신의 직무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느냐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분석결과, 먼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파견 아동복지교사 직무만족도의 인식차이는 성별에 따라서는 상사와의 관계, 파견 아동복지교사직에 대한 만족, 제공지식정보에 대한 만족  및 전체적인 파견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서 유의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적성 및 직업인식도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보 다나은 직장을 얻기 위하여 현재 노력하는지 여부는 학력에 따라서 다소 유의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위해 보수나 연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학력, 교사경력에 따라서 유의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파견 아동복지교사에 대한 긍지는 현재의 직업에 뚜렷한 사명감과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은 27.5%로 나타나 파견 아동복지교사에 대해서는 학생교육을 통한 즐거움과 보람을 통하여 긍지를 느끼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지도프로그램 운영상 어려움은 교육교재부족과 설비부족, 부모님의 참여와 이해부족이 가장 문제점으로 인식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지도로 인한 보람유형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지도를 하면서 학생들의 학습(성적) 수준향상 및 인성의 변화가  가장 보람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은 무엇인가 
 
▲ 아동복지교사의 전문성의 제고이다. 현재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들을 제대로 보호하고 교육하기위해서는 아동들을 보호 교육할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절실하다. 현재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서 운영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중 법적 요건인 시설장 및 실무교사의 자격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곳이 많다.  다행스럽게도  2006년 6월부터 전담교사가 파견되어 실무를 돕고 있지만 이들의 자격 또한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유초등교사 등의 전문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지역아동센터의 교육이 학교 수업의 보충이나 과제를 도와주거나 각 시설마다 자체적으로 개발 실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제고 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복지교사의 보수의 현실화 또한 시급하다. 적절한 보수는 직무만족과 일의 능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적절한 보수체계의 향상 없이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이나 일의 능률, 그리고 성실성이나 연구성을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으나 생활이 유지 되지 않는다면 교사의 사기는 저하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우수교사의 유치를 위해서는 아동복지교사들에게 적절한 보수가 주어져야 할것이다.
 
아동복지교사의 법적 정규직으로의 전환이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다음해에 채용을 보장 받을 수 없는 불안한 상황에서 직무에 만족하며 최선을 다하기란 어렵다. 그러므로 한번 채용된 교사들이 맡은 직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그 기간을 보장해 주는 것이 속히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허재영(63) ▲부산시 남구 사회보장협의체 협회장 ▲동서대 사회교육원 주임교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부산교육센터 강사 ▲부산시 남구 예닮지역아동센터 대표 ▲사랑노인재가복지센터 대표   신성찬 기자 singlerider@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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