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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미세먼지 줄인다…주범 야드 트랙터 LNG 전환 ‘속도’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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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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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전환 사업 시기 예정보다 앞당겨
트랜스퍼 크레인 등 각종 하역장비 대책도 추진

 
   
▲ 부산항만공사가 야드 트랙터를 비롯해 부산항 내 각종 하역장비의 배기가스 저감 대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며 미세먼지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쓰는 야드 트랙터 모습.

부산항에서 미세먼지 유발 주범으로 손꼽히는 야드 트랙터(YT, Yard Tractor)의 액화천연가스(LNG)전환 사업이 속도를 낸다. 이와 더불어 부산항 내 각종 하역장비에 대한 배기가스 저감 대책이 추진돼 부산항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내 하역장비의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전기로 전환하거나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하는 계획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터미널 내 컨테이너 운반 장비인 야드 트랙터의 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바꾸는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부산항 신항과 북항에서 운영되는 야드 트랙터는 총 654대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이 가운데 사용 연한이 5년 이상 남은 340대를 대상으로 LNG 전환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부산항 신항 2부두 터미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주식회사(PNC)가 2015년과 지난해에 걸쳐 72대의 야드 트랙터를 LNG 연료로 전환했다. 올해는 한진해운신항만(주)가 자사 터미널 야드트랙터 35대의 엔진을 경유용에서 LNG용으로 개조한다. 하지만 이를 다 합쳐도 LNG 전환된 부산항 야드 트랙터는 107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부산항만공사는 나머지 233대 대해 터미널 운영사, 정부 등과 협의해 2020년으로 예정한 전환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야드 트랙터의 LNG전환 비용은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가 개조비용의 25%를 각각 보조하고 나머지 50%는 터미널 운영사가 부담한다. 해수부는 내년 야드 트랙터 LNG 연료전환 사업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확대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권소현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은 “정부 지원금 문제가 해결되면 운영사 부담분은 항만공사가 융자를 해서라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전환을 마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사용 연한이 5년 미만인 314대는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달거나 조기 폐차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는 경유를 사용하는 북항의 바퀴이동식 트랜스퍼 크레인도 전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키로 했다. 올해 말까지 총 116대의 트랜스퍼 크레인 가운데 80대를 전기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작업 특성상 전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36대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장비 1대를 전기방식으로 바꾸면 연간 300t의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항만공사측의 설명이다.
 
톱핸들러, 리치스태커, 포크리프트, 스트래들캐리어 등과 같은 소형 하역장비 178대도 경유 대신 LNG를 사용하거나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계획이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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