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7.11.20 월 00:38
> 기획/연재 > 칼럼/기고
부산 공원의 역사성(3)
일간리더스경제신문  |  ileaders@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7.07.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 공기화
   부산교육대학교 명예교수
 
국가의 큰 행사를 기념하는 공원으로는 APEC나루공원, 올림픽공원, 부산아시아드공원, 통일아시아드공원, 평화공원 등이 있다.

해운대 우동에 있는 APEC나루공원은 2005년 APEC정상회담의 개최를 기념하기 위하여 해운대에 나루공원을 조성하였다. 3.5km의 산책로, 야외무대, 조망대, 잔디광장, 부산비엔날레 조각작품, 조명분수 등이 있다.

올림픽공원은 우2동 센텀시티의 수영강 하구의 아파트를 곁에 두고 조성된 공원이다. 이 공원은 이곳에서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시에 요트경기를 개최되었던 것을 기념하여 세워진 공원이다. 이 공원에는 긴 산책로와 야외 조각들이 전시장이 있어 시민들과 친근하게 한다. 이 주위에는 APEC나루공원, 민락수변공원, 부산시립미술관 등이 있다. 그곳의 최서단에는 올림픽 동산이 있다.

부산아시아드공원은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에서 반여동에 있는 체육관에서 펜싱경기와 배드민턴 경기가 열린 것을 기념으로 세워졌던 공원이다. 통일아시아드공원은 2002년 아시안게임 당시 아시안게임 응원을 태운 만경호가 다대포항에 체류했던 것을 기념하고 부족한 주민들의 쉼터를 확보하여 기념하여 세운 공원이다.

평화공원은 2005년 APEC정상회담의 개최를 기념하여 주요 인사들이 유엔평화기념공원을 방문하러 오기 전에 고물상, 자동차정비업체, 화물운송업체 등이 난립해 있는 이 인근지역을 정비하여 공원화된 곳이다. 평화공원에는 평화의 광장, 부활의 광장. 생태연못, 산책로, 바닥분수, 조형물, 파고라 산책길 등이 잘 조성되어 있다.

부산에는 체육공원이 많다. 부산의 대표적인 체육공원으로는 강서체육공원, 백운포체육공원, 철마체육공원, 황령산레포츠공원, 경마공원 등이 있다.

강서체육공원에는 체육관, 헬스장, 수영장, 배드민턴장, 탁구장 등이 있다. 이곳의 이용료는 저렴하고 시설은 고급이다. 평일의 이용한다면 그야 말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백운포체육공원은 남구 용호동 백운포에 2001 ~ 2002년에 건립되었는데 체육센터, 축구장, 테니스장, 풋살구장, 다목적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체력시설이 있으며, 앞으로 빙상경기장이 건립딘다. 이곳은 오륙도와 신선대를 곁에 두고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이다.

철마체육공원은 철마면 연구리에 서 있는데, 인조잔디 축구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족구장 등이 있다. 이곳은 국내외 축구팀의 훈련장소로 대여해 주며,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에 기여하고 있다고 한다. 겨울에는 인근 하천에 썰매장를 만들어 두었다고 하니 그곳에 가서 이용하며 동심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황령산레포츠공원은 본래 전포동 위의 황령산 공동묘지 위에 조성된 축구장이 있고, 생활체육센터, 씨름장, 게이트볼 경기장, 인공암벽등반장, 모험놀이장, 실내체육관 등이 있다. 주위에는 편백나무 숲이 있어 힐링 걷기에 그저 그만이다. 이곳에는 청소년 복지시설인 부산진구 청소년 문화의 집도 있다.

경마공원은 진해에 가까운 곳에 경마장 주변에 조성한 공원이다. 렛츠런파크공원은 경마구경을 하고서 경마경기장, 중계시설, 무료 조랑말 승마 체험, 미니축구장 등이 있다. 경마, 승마 체험 등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어린이 공원이 있다.
 

[관련기사]

일간리더스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