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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울한 ‘바다의 날’ 딛고 새도약 이뤄내자김형준 경제산업팀 기자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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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5.23  11:3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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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31일 ‘바다의 날’을 맞이하는 해양도시 부산의 분위기는 침울하다.
     
 
 
한진해운 청산, 조선산업 불황, 세계 교역량 감소, 수산자원 어획량 감소 등 연이은 악재로 지역 해양산업과 수산업은 유례없는 위기에 직면해있기 때문이다.
 
해양도시 부산의 상징인 부산항의 경우 한진해운 청산이라는 암초에 부딪혀 올들어 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하는 등 침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뜩이나 컨테이너 터미널 중심의 부가가치 의존도가 절대적인 현 실정에서 물동량 감소는 곧 부산항의 위기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  

이는 정부의 치우친 물동량 중심 정책에서 기인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가 환적화물 이탈을 막고자 선사들에게 주는 현금 인센티브를 예년에 비해 2배(362억 원)로 늘린 탓에 지난 4월 물동량은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미래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지역 수산업계는 요즘 초상집 분위기다. 지난해 우리나라 연근해 어업 생산량이 위기를 상징하는 하한인 100만t 선이 무너지자 지역 수산업계에는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는 어민들의 무분별한 남획, 우리 수역 내 중국어선 불법 조업, 바다모래 채취 등이 불러들였다.  
 
부산을 대표하는 생선인 고등어를 주로 잡는 대형선망업계의 경우 올해는 초출어식도 가지지 못했다고 한다. 매년 5월 중순 고등어를 잡기 위해 처음으로 어선들이 떼지어 부산항을 떠나는 장관을 올해는 볼 수 없었다. 배를 몰고 나가봤자 얻는 이익보다 비용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어민들은 배를 띄울 엄두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바다의 도시인 부산에서 ‘바다의 날’을 마음껏 기뻐하며 축하하는 날이 다시 오길 바래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기를 불러들인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새로운 동력 창출을 도모해 해양도시 부산의 새로운 미래 청사진을 그려가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관계기관 뿐만 아니라 학계, 산업계, 민간 등 민·관·산·학이 더불어 머리를 맞대고 위기를 타개해 가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첫 시발점이 될 것이란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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