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10.23 수 18:58
> 뉴스 > 기업탐방
특화된 기술로 세계시장 제패[기업탐방] - 나라엠앤디(주)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20  11:23:08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50년 축적된 기술전문기술인력 최대 강점
투헤더 방전기 등 최신 설비 돋보여
‘월드클래스 300’ 선정 재도약 발판 마련

   
경남 창원시 성주동에 위치한 나라엠앤디(주) 본사 전경 모습.

나라엠앤디는 LG전자(주) 생산기술센터의 금형공장이 스핀오프(spin-off)해 금형, 금형설비, 금형부품 등을 제작할 목적으로 1992년 2월 설립된 금형전문기업이다. 스핀오프란 회사분할의 방식 중 하나로, 분할회사가 현물 출자 등의 방법을 통해 자회사를 신설하고 취득한 주식 또는 기존 자회사 주식을 모회사의 주주에게 분여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생활에서 쓰이는 금형제품인 자동차, 가전제품부터 작은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금형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이 회사는 우수한 금형기술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나라앰엔디에서 생산중인 금형제품.

나라엠앤디의 최대 강점은 LG전자 시절부터 50여 년 넘게 축적된 기술과 그 과정에서 확보된 전문기술 인력에 있다. 가전제품 금형으로 시작해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이 회사는 10여가지의 경쟁 우위 특화된 기술력을 자랑한다. TV 브라운관 쉐도우마스크, 자동차 부품인 고장력 부품을 성형하는 기술, 플라스틱 몰드를 가스로 성형하는 기술, 표면을 미려하게 하는 히팅앤쿨링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화된 기술들이 이 회사의 수익 창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설계부터 가공·시험·검사에 이르기까지 금형과 사출에 필요한 최신설비를 바탕으로 한 제품생산 공정과정은 나라엠앤디의 제품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고객으로부터 금형제품 의뢰를 받으면 제일 첫 공정과정은 설계인데 3차원 입체 영상작업을 적용해 실사이미지를 구축한 나라앰엔디는 정확한 제품 설계작업을 자랑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금형제작과정에서 발생될 문제를 컴퓨터가 사전에 해석해 문제를 사전에 예측가능토록 했다. 설계에 이어 본격적인 가공공정에 들어가면 이 회사의 최신 금형기기들이 선보인다. 사출의 경우 모든 금형에 중대업무를 수직으로 가공하는 고속가공기, 자동차 금형 3차원 형상과 곡률작업을 하는 정밀고속가공기, 자동차와 디스플레이의 대형금형을 가공하는 몰드대형고속가공기, 고난위 3차원 형상을 두 개의 헤더 전극을 이용해 가공하는 투헤더 방전기가 대표적인 금형기기이다. 이 이외에도 설계· 가공·시험·검사까지 C4 컴퓨터를 응용한 기술을 압축,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금형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나라앰엔디의 최실 설비 장비.

이런 강점을 내세운 이 회사는 국내 최초프레스금형분야 ‘KT 모토코아 자동접층기술’을 비롯해 ISO14001 인증, ISO/TS 16949 인증,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2004), 경상남도 우수 벤처기업 대상 수상(2004),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2007),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 선정(2012) 등 다수의 인증 및 수상을 통해 국내 금형업계 1위 기업으로 입지를 굳혔다. 올해는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월드클래스 300’에 이름을 올리며 또 한번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금형업계에서는 최초 선정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월드클래스 300 프로젝트는 2017년까지 세계적인 전문기업 300개를 육성하기 위해 성장의지와 잠재력을 갖춘 중소·중견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청이 지난 3년간 100개 기업을 선정한데 이어 올해는 56개 기업을 추가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내수보다 해외수출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만큼 2004년에는 2천만불 수출탑 및 수출유공자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고 2011년 3천만불 수출탑 수상에 이어 2013년에는 5천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5천만불 수출탑 역시 단일 금형부품으로는 나라엠앤디가 최초로 수상했다. 나라엠앤디는 지난해 연매출액 950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종목별 매출액은 프레스금형 420억원, 몰드금형 420억, 부품 110억원. 올해는 1200억 원의 연매출 내다보고 있다. 2001년 코스닥 등록 이후 꾸준한 연매출 상승에 힘입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며 한해도 빠지지 않고 18% 고배당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나라엠앤디는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국내 굵직굵직한 대기업을 비롯해 100여개의 거래처를 두고 있으며 해외거래처 역시 GM, 포드 등 100여 군데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중국 곤산지역에 프레스금형 공장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에 플라스틱 금형공장 등 해외법인을 두고 있는 이 회사는 미국에도 영업소를 두며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장내부 전경 모습.

나라엠앤디는 창립 25주년을 맞는 2024년에는 세계최고 수준의 금형회사로 도약하며 매출 3,000억원, 영업이익 300억, 수출 1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육성, 미래성장산업 기반기술 확보, 고객지향형 기업문화 창출이라는 3가지 부분의 전략을 세우고 세부추진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아이템 창출하고 융복합 기술금형을 지향하며 엔지니어링 인재를 적극 육성해갈 계획이다.

미래성장산업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기술우위의 아이템과 강점기술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며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노사화합의 조직문화를 비롯해 동종업계 최고 대우 및 협력업체와의 협업강화로 고객지향형 기업문화 창출해간다. 김영조 나라엠엔텍 대표이사는 “한번 거래 한 거래처는 지속적으로 거래관계를 이어가고 있다”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며 나라엠앤디의 브랜드가 국내외시장에서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관련기사]

김형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