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증권 > 시황/매매동향
현대차 정몽구 회장 재선임·네이버 경영진 교체
연합뉴스  |  Yonhapnews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18  00:29:4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최순실 사태' 연루 국민연금, 현대차 주총 의결 기권한 듯
네이버 첫 여성 CEO·외부인 의장 체제 가동
(사진제공=연합뉴스)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12월 결산 상장사 178곳이 17일 한꺼번에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른바 '슈퍼 주총 데이'다. 

이날 주총에서는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이 결정되고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경영진이 교체되는 등 중요한 결정들이 나왔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코스피 110개사, 코스닥 65개사, 코넥스 3개사 등 178개사의 주주총회가 이날 몰렸다. 

현대차 주총에서는 정몽구 회장이 이사로 재선임돼, 앞으로 3년간 회장직을 유지하게 됐다.

최순실 사태를 지나온 국민연금이 정 회장의 이사 선임에 어떤 표를 던질지 시장의 관심을 받았으나, 국민연금은 의결에서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기권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국민연금은 현대차 지분 8.02%를 보유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2008년, 2011년에는 정 회장의 이사 선임을 반대했는데, 정 회장의 횡령·배임 전력을 문제 삼았다. 반면 2014년에는 연임에 찬성했다.

LG전자 조성진 부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LG전자 조성진 부회장. (사진제공=연합뉴스)

 

LG전자는 주총에서 정관 상 이사 정원을 최대 9인에서 7인으로 축소하고 조성진 부회장 단독 CEO(최고경영자) 체제를 강화했다. 

LG전자는 "신속한 의사결정 구축과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은 3명의 사업본부장이 각자 대표체제를 맡으며 이사회에 참여해왔지만 작년 말 조 부회장 중심의 CEO 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이사회의 정원도 줄이기로 한 것이다. 조 부회장 단독 CEO 체제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네이버는 여성 최고경영자(CEO)와 외부인 이사회 의장 체제를 맞았다. 1999년 회사 창립 이래 가장 큰 경영진 개편이다.

지금껏 네이버 이사회 의장을 맡아온 이해진 창업자는 의장직을 외부인사인 변대규 휴맥스홀딩스 회장에게 넘긴다. 

또 8년간 네이버를 이끈 김상헌 대표이사가 퇴진하고 한성숙 대표이사 내정자가 자리를 이어받았다.

한 주 뒤인 24일에는 삼성그룹, SK그룹 계열사를 포함해 무려 928개사가 한꺼번에 주총을 개최한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이후 처음 열리는 삼성전자의 주총에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린다. 이 부회장은 작년 10월 등기이사에 올랐다.

삼성전자 주총에서는 작년 11월 공식화한 지주회사 전환 검토를 포함해 '주주가치 제고 방안'에 관한 주주들의 질의와 회사의 언급이 있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 17일 주주총회 개최 상장사

유가증권시장 동화약품,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홀딩스, 롯데손해보험, 조선내화, 현대건설, 제이더블유중외제약, LG상사, 대한제분,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BYC, 에이치엠씨투자증권, SK증권, 동일방직, 종근당홀딩스, 신화실업, 대한제당, 한국유리공업, 아세아, 한일철강, 아세아제지, 케이비손해보험, 제일약품,국제약품, 아모레퍼시픽그룹, 신풍제지,유성기업, 부광약품, 한일시멘트, 한국화장품제조, 코리안리재보험, 현대제철, 신흥, 대덕GDS, 농심, 현대비앤지스틸, 효성, 코스모신소재, 현대자동차, 삼진제약, 신영와코루, 동부화재해상보험, 삼아알미늄, 영풍제지, 우성사료, 지에스리테일, 동아타이어공업, 에프앤에프, 대덕전자, 엔아이스틸, 문배철강, 서흥, 동양철관, 경인전자, 한샘, 광동제약, 모토닉, 영원무역홀딩스, LS산전, LG이노텍, 현대위아, 금호석유화학, 현대모비스, 디와이, 백광소재, 환인제약, 서울도시가스, 조일알미늄, 세아특수강, 대교, MH에탄올, 인지컨트롤스, 위스컴, KPX케미칼, 한국단자공업, 동서, 동원수산, LG유플러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케이티앤지,지투알, 네이버, 와이지플러스, 케이에스에스해운, 코스맥스비티아이, LG생활건강, LG화학, 종근당바이오, 현대로템, LG전자, 엠케이트렌드, 현대글로비스, 하나금융지주,아모레퍼시픽, KPX홀딩스, 효성ITX, 제이더블유홀딩스, 진양홀딩스, 한세실업, 영원무역, 한국화장품, 엔에스쇼핑, 아세아시멘트, 종근당(신설), 코스맥스(신설), 경보제약, 잇츠스킨, 엘에스전선아시아, 제이더블유생명과학 (110사)
코스닥 시장 삼천당제약, 신라섬유, 한탑, 진양제약, 대동기어, 대한광통신, 원일특강, 동원개발, 삼현철강, 풍국주정공업, 케이씨피드, 지에스홈쇼핑, 녹십자셀, 서화정보통신, 카카오, 인지디스플레이, 성도이엔지, 레드캡투어, 파인디지털, 한국경제티브이, 아이씨디, 한일네트웍스, DK유아이, 피씨디렉트, 구영테크, 예스이십사, 엔알케이, 대한뉴팜, 신화인터텍, 아이컴포넌트, 알에프텍, 서호전기, 엘앤에프, 오텍, 제이더블유신약, 셀트리온, 빛과전자, 넥센테크, 컴투스, 휴온스글로벌, 바이로메드, 동국제약, 메디톡스, 칩스앤미디어, 제넥신, 고영테크놀러지, 실리콘웍스, 지스마트글로벌, 티피씨, 윈스, 바이오리더스, 사람인에이치알, 싸이맥스, 데브시스터즈, 휴메딕스, 케이티비기업인수목적1호 , 케이티비기업인수목적2호, 뉴트리바이오텍, 교보5호기업인수목적, 이에스브이, 에이텍티앤, 이베스트기업인수목적3호, 에스티팜, 교보비엔케이기업인수목적, 휴온스(신설) (65사)
코넥스 시장 선바이오, 툴젠, 다린(3사)
합계 178개사

(자료제공=연합뉴스)

[관련기사]

LG G6·삼성 갤탭S3, 미국서 동시 예약판매
[대선주자 지지율] "문재인 33%·안희정 18%·안철수 10%"<갤럽>
'100억 수임료' 최유정 "오만함이 가져온 사태…사죄하고 싶다"
'사전 선거운동' 정세균 의장 선거운동 도운 정당인 벌금형
'뇌물 혐의' 이재용 부회장 재판부 두번째 변경…형사27부로
덴마크 검찰, 정유라씨 한국 송환 결정
연합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헌률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