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8.2.21 수 08:32
> 뉴스 > 기업탐방
국내 최초 SR모터·에어포일 베어링 적용 송풍기 출시[기업탐방] - 고속전동기·발전기 개발판매 (주)건우테크
장청희 기자  |  sweetpea@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제품경량화·소비전력 최소 등 성공
항공산업부문 품질경영시스템인증

   
기존 에어블로워(송풍기) 제품.
   
건우테크가 개발한 에어블로워 제품. 밸트를 이용하지 않아 분진이 발생하지 않고 고장이 적다.

(주)건우테크는 지난 2009년 10월에 문을 연 고속전동기, 발전기, 응용기기류 개발판매업체다.

현재 부산 강서구 과학산단에 위치한 (재)부산테크노파크에 본사를 두고 있다. 회사조직은 개발부, 품질부, 생산부, 관리부, 영업부, 경영지원부로 구성됐으며 총 9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기업을 연구소기업으로 전환해 다양한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건우테크는 전기자동차용 전동기부터 산업용 송풍기(터보 블로워, Turbo Blower)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항공기 분야에서 (주)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1차 협력업체로 한국형 첫 다목적 기동헬기(KUH, 수리온)에 들어가는 밸브와 송풍기 속도제어기, 보조히터 등을 생산한다. 이들 제품은 기존 제품을 따라하지 않고 순수 국내 기술로 디자인, 구조설계, 성능 해석한 새로운 제품이다.

수리온에 들어가는 밸브는 헬리콥터의 조종실에서 스위치패널 제어신호에 따라서 외부공기와 실내공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수리온에 들어가는 보조히터는 의무후송용 헬리콥터의 조종실에서 스위치 패널의 제어신호에 따라 환절기 승객실 환경개선을 위한 온풍기를 개별로 제어한다.

수리온에 들어가는 송풍기 속도제어기는 헬리콥터의 조종실에서 스위치 패널의 제어신호에 따라 송풍기 속도를 제어해 조종사의 실내온도를 저감하기 위해 개발된 제어기다.

자동차용 전동기 분야에서는 한국전기연구원(KERI)에서 개발한 전기자동차용 전동기에 구조설계와 시험장비를 제작해 납품하고 있다. 전동기를 용량과 타입에 맞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노하우를 가졌다.

전기버스용 고속전동기는 친환경 분야를 대표하는 전기자동차에 핵심이 되는 전동기로 건우테크가 개발한 전동기는 PMSM(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로 기존제품보다 우수하게 설계됐다.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는 직류전동기의 브러시와 정류자에 의한 기계적 정류작용을 반도체의 스위칭 작용으로 대체한 구조의 전동기를 말한다.

수소연료자동차용 압축기도 제작한다. 수소연료자동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결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모터를 돌리는 차로 공기압축기는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자동차 과제로 참여한 모델은 브러시 구조를 없애고 정류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BL DC모터(Brushless DC moter)를 사용해 기존 제품보다 성능을 높였다.

건우테크의 주력 분야는 고속전동기 분야다. 특히 송풍기나 배풍기는 모터를 이용해 강한 바람을 일으키는 것으로 공장에서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거나 제품에 묻은 먼지를 털어낼 때 또는 제품을 밀폐 포장할 때 사용된다. 이때 사용되는 산업용송풍기 내 모터는 3600rpm(1분당 3600회 회전) 정도다.

건우테크는 송풍기에 SR모터(Switched Reluctance Moter)를 국내 최초로 적용해서 상품화를 추진 중이다. SR모터는 영구자석이나 코일이 회전자에 달리지 않는 모터를 말한다.

또 고속전동기 제조 시 생산을 단순화시켜 투자비를 줄였다.

최근에는 핵심부품인 베어링을 기계적인 마찰이 없으며, 윤활유가 필요 없는 에어 포일 베어링(Air Foil Bearing)을 적용해 제조기술 관련 특허를 준비 중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SR모터와 포일베어링을 적용한 송풍기를 선보이는 만큼 수입대체효과와 제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배풍기 상품화를 진행 중이다. 배풍기는 상용주파수에 적용되는 전동기를 적용한 기존 배풍기를 제품경량화와 속도제어를 통해 소비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기존 제품보다 3분의 1 작고 가격은 절반으로 줄였다. 기존에 사용되는 벨트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벨트에서 나오는 분진이 없고 고장이 적다. 6월 출시 예정으로 현재 홈페이지 제작, 로고제작 등을 통해 제품 브랜드화를 추진 중이다.

건우테크는 KAI에 4년 이상 지속적으로 제품을 제공하며 엄격한 품질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항공산업부문 품질경영시스템인증(AS9100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AS9100 인증 취득은 항공우주산업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는 공인규격을 일관되게 적용하고 있다는 것을 제3기관으로부터 검증 받았다는 의미다.

이러한 품질시스템을 민수제품에도 적용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선정훈 건우테크 대표이사는 “모든 직원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5년 이내, 국내 10위권 수준의 블로워, 고속 전동기 전문회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우테크는 지난 1월 18일 리더스경제신문이 주최하는 제1회 부산미래경영대상에 산업일반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부산미래경영대상은 미래경영을 실천하며 성과를 낸 부산지역기업을 소개하고 지원하기 위해 재정된 것으로 산업일반 부문은 제조, 융합부품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심사위원장인 임정덕 교수는 “최근 몇 년간 매출과 고용이 급격하는 등 실적과 장래성 모두 주목할만한 기업이다”고 평가했다.

장청희 기자 sweetpea@leaders.kr
 

[관련기사]

장청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이헌률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