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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업체 간 입찰 방식···· 합리적 가격으로 타이어 교체[기업탐방] - 타이어 비교견적 모바일 서비스 타이어비즈
최형욱 기자  |  chu@leade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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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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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비즈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견적 등록 및 판매 업체 입찰 과정 (자료제공=타이어비즈)

구매부터 시공까지 한 번에 가능, ‘ALL in ONE’ 서비스
거래 수수료 및 제휴 업체 연회비로 수익 구조 다각화


부산시 연제구 거제천로에 있는 (주)타이어비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가격 입찰 방식으로 소비자가 타이어 교체 시 합리적인 가격에 효율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베이스 정보 제공 IT 기업이다. 지난해 3월 설립된 이후 타이어비즈는 타이어 교체 서비스 어플로 이와 관련 비즈니스 모델 특허를 취득하고 자체 기술력과 관련된 지적 재산권 4건을 등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9월에 실시된 제 5회 장영실 SW 벤처포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대한민국은 2014년 말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000만대를 넘어섰다. 국민 2.46명당 1대 꼴로 자동차를 보유하면서 자동차가 더 이상 운송수단의 개념이 아니라 개인의 개성과 정체성을 나타내는 수단이 됐다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필수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시장도 연간 3조 1000억원 가량에 이르고 있다. 타이어는 2, 3년 마다 필수적으로 교체가 돼야 된다는 점에서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장의 성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 유통업체 간 천차만별인 타이어 가격과 허위광고, 정보 부족 등 투명하지 못한 가격 정책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낮은 서비스 품질로, 온라인상에서는 번거로운 인터넷 구매 방식으로 인해 타이어 구매부터 장착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불편을 겪는다.

현재까지도 타이어 유통업체들 간의 할인 정책들이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미끼 상품, 허위 광고, 상술, 바가지 요금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타이어 교체와 관련한 정보의 비대칭성이다. 업체마다 판이한 가격정책을 비롯해 대상 고객에 따라서도, 업소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다 보니 타이어 시장의 불투명함과 비효율성, 비합리성을 초래한다. 타이어비즈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면서도 구매방향을 바로 잡아주기 위해 이 사업을 시작했다.

타이어비즈는 타이어 관련 어플리케이션으로는 국내 최초로 모바일에 기반 한 O2O 방식의 사업 플랫폼을 구축했다. 타이어비즈는 이 어플을 통해 업체 간 가격비교, 입찰, 구매, 시공 등 모든 절차를 쉽고 편하면서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도록 ‘ALL in ONE’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타이어 교체 작업 후에도 업체별로 사후 피드백을 통한 객관적인 서비스 평가 시스템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저 타이어비즈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본인들의 차종 등을 포함한 견적을 어플에 등록하면 타이어비즈에 제휴된 타이어 판매업체들이 고객이 제시한 견적의 내용을 보고 입찰에 참여한다. 이후 소비자는 판매업체별 위치와 타이어 가격, 서비스 만족도 등을 보고 판단한 후 최종적으로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은 선정된 업체에 방문해 결제한 후 타이어를 교체한다. 이런 절차를 통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때 바로 당일 견적을 등록하고 실시간으로 업체를 선정 후 그날 바로 교체까지 이어진다. 이로 인해 쉽고 빠르면서도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지고 배송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온라인 구매의 단점도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더해 타이어비즈는 자동입찰 시스템까지 도입했다.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소비자들이 타이어 견적을 등록하고 업체들이 수동으로 가격을 입력하면 다시 어플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보가 전달돼 업체가 선정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자동 입찰 시스템은 이 과정에서 타이어 모델별 사이즈와 가격, 업체별 할인 정책 등을 모두 데이터베이스화(DB)해 소비자가 견적을 넣으면 DB를 통해 적정 금액을 바로 알려주면서 불필요한 과정 없이 견적 등록에서 입찰까지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한다. 기존의 방식에서는 입찰까지 걸리는 시간이 5분에서 10분까지 걸렸다면 자동 입찰 시스템을 도입으로 이 과정이 단 10초 만에 끝나 시간을 단축했다. 현재 타이어비즈는 20개 정도의 판매 업체와 제휴하고 있으며 그 중 5곳의 업체의 정보가 DB화 된 상태다. 타이어비즈가 설립된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거래 금액은 1억 9000만원을 기록했으며 10월 이후 올해 1월까지 3개월 만에 누적 거래금액이 3억원을 넘어서면서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다. 현재 구글 앱 스토어에서도 타이어비즈는 타이어 관련 어플리케이션 조회 수에서 1위에 링크돼 있다. 타이어비즈는 기존의 모든 어플리케이션들이 광고 수익에만 의존하는 구조를 벗어나 타이어 교체 거래금액에서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취하고 제휴 업체들로부터 연회비를 받는 형식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고 있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타이어비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업체들도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그에 따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재고 회전율도 상승해 그만큼의 재고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타이어 시장 전체를 통틀어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IT 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소상공인들도 경쟁력 강화할 수 있어 지역 사회 업체를 견인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송봉균 타이어비즈 대표는 “온라인 타이어 판매업체의 등장으로 오프라인 매장들 중에서도 영세한 업체들은 경영 환경이 많이 악화된 상황”이라며 “타이어비즈는 가격 대비 높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소비자들에게 소개해주면서 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을 줄이는 동시에 대형 타이어 판매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영세업체들도 상생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최형욱 기자 chu@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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