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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한달…정상하역 ‘먼길’
김지혜 기자  |  jihyekim@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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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10.03  03: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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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역 완료율 절반 경우 넘겨…하역비 ‘어려움’
정부, 이달말 90% 하역 목표…화주 피해 심각

   
법정관리 한달째 접어들고 있는 한진해운이 더딘 하역작업 탓에 하역 완료율이 절반을 겨우 넘긴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미국 롱비치항구 한진 전용터미널에서 하역을 기다리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 모습.

국내 1위, 세계 7위의 국적 선사였던 한진해운이 법정관리(회생절차)에 들어간 지 한 달을 맞았다.

법정관리 신청 직후 국내외 곳곳에서 선박이 가압류되고 하역 작업 거부로 입출항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배들이 해상을 떠돌면서 벌어진 이른바 ‘물류대란’은 한풀 꺾이긴 했지만 여전히 진행 중이다.

주요 국가에서 선박 가압류 금지명령(스테이오더)이 발효되고 일부 항만에서 하역 작업을 재개했으나 속도가 더딘 탓에 하역 완료율이 절반을 겨우 넘겼을 뿐이다.

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52척이 하역을 완료했다.

아직 컨테이너를 내리지 못한 45척 중 국내 항만으로 돌아올 예정인 선박이 27척, 스페인·독일·싱가포르 등 거점항만 인근에서 하역을 위해 입항을 기다리는 집중관리 대상 선박이 18척이다.

벌크선은 총 44척 가운데 40척이 하역 작업을 마쳤고 나머지 4척은 해외 항만에서 짐을 내릴 예정이다.

스테이오더는 현재까지 미국·영국·일본·독일 등 4개국에서 발효됐다.

싱가포르에서는 잠정승인이 떨어졌으나 최종 승인이 미뤄지고 있고, 호주는 이날까지만 일시적으로 승인한 상태다.

나머지 주요 국가들에 대해서는 차례로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거나 아직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한진해운이 화물 하역에 쓸 수 있는 자금은 회사 시재금 약 600억원과 외부 지원금 총 1600억원 등 총 2200억원이다.

다만 시재금은 화물운송이 완료돼 운임이 들어오면 더 늘어나고 반대로 선원 임금, 식량 공급 등 필수 지출에 사용되면 줄어들 수 있어 유동적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이 각각 사재 400억원, 100억원을 출연했다.

대한항공은 우여곡절 끝에 600억원을 대여했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미 확보한 자금이 전부 소모되면 500억원을 빌려주기로 약정했다.

이로써 당초 하역 작업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던 금액은 가까스로 마련됐다.

그러나 물류대란 초기 대응에 실패하고 지원 결정이 지지부진한 사이 추가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바람에 사태를 완전히 해결하기엔 충분치 못하다.

한 달 사이 한진해운이 해외 항만에 지급해야 하는 밀린 하역비는 기존 1700억원에서 현재 2700억원으로까지 불어났다.

선박이 발이 묶여 옴짝달싹 못 하는 사이 항만사용료는 하루 23억원가량이 추가로 부과됐다.

여기에 한진해운이 계약상 이행해야 하는 육상수송 문제나 빈 컨테이너 처리 등에 들어가는 비용도 정확히 추산하기 어려울 만큼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

정부는 다음 달 말까지 한진해운 소속 컨테이너선의 90% 이상에서 하역을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이미 확보한 자금을 다 소진할 경우 추가분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진해운과 계약했다가 물류 차질을 겪게 된 화주들의 피해도 여전하다.

한진해운 사태 피해·애로 신고를 접수 중인 코트라·선주협회·무역협회·중소기업청의 자료를 종합하면 이들 접수처에 현재까지 들어온 신고 건수는 총 854건이다.

김지혜 기자 jihyekim@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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