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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에 LNG벙커링 터미널·대형수리조선 단지 조성[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확정·고시]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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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30  11: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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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항 신항내 LNG벙커링터미널과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 예상 사업지 표시도. (제공=해수부)

단순한 컨테이너 물동량 중심의 부산항이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변모할 호기를 맞고 있다.  
 
29일 해수부가 확정·고시한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년)’에는 부산항 신항 내 LNG 벙커링 터미널과 대형수리조선 단지조성이 반영됐다. 두가지 사업 모두 민자 유치 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선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서비스 인프라인 LNG 벙커링 터미널은 총 사업비 6000억원 규모로 접안시설 4선석, LNG 탱크 2기 및 설비·운영건물 등이 구축된다.
 
지난해 중순 해수부가 LNG 벙커링 터미널 조성 사업 민간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중견 해운사인 폴라리스쉬핑이 참여 의사를 나타낸 바 있다.
 
LNG 벙커링 터미널 사업 대상지는 당초 부산신항 남컨 BNCT 터미널 인근으로 추진됐지만 해당사업 대상지가 신항 입구에 위치해 대형선박 입출항시 사고 위험요소가 존재한다는 부산신항내 터미널사와 부산항만공사의 문제제기로 한국해양대의 해상교통안전진단 용역이 진행중에 있다.
 
해수부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 입지 선정과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초 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제3자 사업자 공고를 낸다.   
 
이 공고에서 참여 업체가 없으면 최초 사업 제안 업체인 폴라리스쉬핑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얻게된다.
 
사업 추진 절차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이르면 내년 말께 공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폴라리스쉬핑 관계자는 “항만기본계획 반영이 확정된 만큼 LNG벙커링 조성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폴라리스쉬핑은 자산 규모가 최근 5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국내 해운업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기업이다.
 
IMO(국제해사기구)의 해상 온실가스 규제 강화에 따른 LNG추진 선박이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만큼 부산신항에 LNG 벙커링 터미널이 조성되면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계 각국 항만들도 LNG 벙커링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유럽에는 7개의 항만이 LNG 벙커링 설비를 이미 갖추고 있고 앞으로 20곳의 항만들이 순차적으로 시설 구축에 나선다. 아시아의 경우에는 싱가포르가 2014년 주롱섬에 LNG 터미널을 완공했으며 중국 역시 한 곳의 항만에서 LNG 벙커링 기지를 가동중에 있다.  
 
3만t급 이상 대형 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없는 부산항에 대형수리조선 단지조성이 이번 수정계획에 포함된 것도 반가운 소식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부산항과 울산항에 입항하는 선박수는 총 6000여척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3만톤급 이상 내국적선은 150여척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이들 국내 대형 선박은 수리를 위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항을 이용해와 국부유출 논란을 빚어왔다.

싱가포르항의 경우 2013년 기준 수리선박은 6881척에 달하며 매출액은 약 47억달러(S$)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수정계획에서 부산 강서구 가덕도 서측 해역(천성만) 49만4000㎡에 수리독(Dock) 4기, 안벽 2㎞ 규모의 대형 수리조선단지를 2020년까지 조성하기로 했다.
 
이 사업계획은 2013년 부산신항 선박수리업체 9곳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만든 (가칭)부산항신항수리조선(주)가 제안한 내용이 바탕이 됐다. 
 
해수부는 오는 11월 말까지 KDI 예비타당성조사 (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 내년 상반기 사업자 공고를 내고 사업 시행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공고에 참여 업체가 없을 경우 최초 사업 제안자인 부산항신항수리조선(주)가 사업을 맡게 된다.
 
부산신항내 대형수리조선소 조성 사업 역시 이르면 내년 하반기 공사 착수가 이뤄질 예정이다.
 
대형수리조선단지가 조성되면 연간 7425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844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생길 전망이다.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에 따라 모든 선박은 정기검사를 5년마다, 중간검사를 2년 6개월마다 받게 돼 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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