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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물류경쟁력 키운다... 2020년까지 14조7000억 투입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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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30  11: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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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승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이 2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제3차 전국 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년)을 확정·고시한다고 밝히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29일 확정·고시한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년)은 글로벌 선사 재편, 허브 항만 간 경쟁 심화 등 세계 해운·항만 분야의 변화에 맞춰 2020년까지 국내 항만별로 물류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또 항만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배후권역 특성에 따라 산업과 도심기능이 접목된다.
 
항만기본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해수부장관이 수립하는 항만 관련 최상위 국가계획으로, 전국 30개 무역항과 29개 연안항의 중장기 육성 방향과 항만별 개발계획 등을 포함한다.
 
앞서 해수부는 2011년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11∼2020년)을 수립했으나 급변하는 해운·항만 여건을 반영하고자 2014년부터 수정계획을 마련해왔다.
 
정부는 우선 항만별 특성에 맞춰 국제경쟁력과 물류기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부산항을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광양항은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인천항은 수도권 종합물류 관문으로, 울산항은 동북아 액체 물류중심 항만으로 특화 개발한다.
 
정부는 석유화학, 자동차, 제철 등 핵심 국가기간산업의 물류 기반을 강화하고 시멘트, 모래 등 지역 기반의 산업 활동을 지원하고자 화물부두와 배후교통망을 확충할 계획이다.
 
컨테이너부두를 포함한 화물부두 140선석과 도로 72.2㎞, 철도 29.1㎞의 배후교통망이 확대된다. 항만배후단지 내에는 상업·주거·문화 등 도시기능을 도입해 활성화를 도모하고 항만 부가가치를 높인다.
 
이를 위해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4개 항만에 2종 항만배후단지 375만㎡를 공급한다.
 
여의도 면적의 4배(1141만㎡)에 달하는 준설토 매립지에는 지역 특성에 맞춰 해양관광레저(인천 영종도), 에너지·신산업(광양 묘토·3투기장) 등 다양한 산업기능을 도입하기로 했다. 부산 북항과 인천내항, 동해·묵호항 등 노후하거나 유휴화된 항만시설은 재개발을 추진한다.
 
정부는 아울러 크루즈 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신항, 부산항, 인천항, 속초항 등 전국 9개 항만(16선석)에 크루즈 부두를 조성할 계획이다. 섬 관광을 활성화 차원에서 노후화된 여객부두와 여객터미널 23개소를 정비하고 수산물 유통기능 강화를 위한 소형선부두도 17개항에 공급한다.
 
이 밖에 정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파고 증가에 대비해 방파제 71개소를 보강하고 방재시설 25개소를 구축한다. 해양영토 끝단의 11개 주요 거점 도서에는 부두시설을 확충해 중국불법어업 단속의 전진기지로 삼는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수정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화물부두 140선석, 여객부두 49선석 등을 확충하면 우리 항만의 화물 처리 능력이 현재 11억t에서 14억t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정부는 계획 이행을 위해 약 14조7척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가 재정 7조4000억원을 투입하며 7조3000억원은 민간 투자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번 수정계획에 최근 벌어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여파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이번 계획안은 작년 말 기준으로 물동량을 예측해 선석 규모를 결정한 것”이라며 “한진해운 사태로 단기간에 물동량이 빠져나갈 가능성은 있지만 당장 정확한 수치 예측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국장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서비스 노선 등이 조정되면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한진해운 사태의 여파가 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중장기 예측과 별개로 매년 조정 예측을 해 계획 진행 속도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형준 기자·일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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