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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산더미 ‘빚’…회생 발목 잡는다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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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29  11: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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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해운의 산더미같은 빚이 한진해운 회생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사옥 로비 모습.

운영자금·채무·억류선박 회수 비용 등 1조원대 넘을 듯
김영석 장관 회생가치 높게 평가…금융권에선 적신호 감지

한진해운의 산더미 같은 빚이 회생에 발목을 잡고 있다.
 
28일 채권단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 필요 운영 자금이 1조원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법정관리 개시 이후 용선료 등 채무가 최소 450억원 이상 쌓였다.
 
각국 항만에 억류된 선박들을 빼내는데 드는 비용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정부와 한진그룹,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1600억원 가량을 지원받았지만 이는 현재 선박 위에 실린 화물을 하역하는 데 쓰이기도 빠듯한 실정이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전날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한진해운의 기업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며 회생에 힘을 보태는 발언을 했다. 
 
김 장관은 물류 업체의 가장 큰 자산인 영업망과 인력 등을 염두에 두고 이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은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어 법원이 (회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라면서도 “40여 년간 쌓아온 신뢰와 영업망과 사람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시아~미주 간 영업망, 아시아~한국 간 영업망은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물밑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법정관리 신청 직전까지 국내 1위, 세계 7위로 손꼽힐만큼 규모가 큰 해운사다. 전 세계 35개국 90개 항구에 이 해운사 선박이 다녔고 특히 아시아~미주 노선 물동량의 7%가량을 도맡아 운송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돈 문제가 최대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신청 전에는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자금이 7000억~1조원 가까이 들 것으로 예상됐지만 현재는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퇴출된 상황이라 구체적 비용을 산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한진해운의 채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금융권에서는 회생에 대한 ‘적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산은 등 채권단은 그간 수차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주관하는 서울중앙지법 파산6부로부터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했지만 ‘회수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로 모두 거절했다.
 
또 산은은 지난 25일에는 현대상선 해외 화주들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한진해운의 ‘파산’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부산지역 관련 업계 및 시민단체에서는 500억원의 긴급 하역자금 지원 결정 하루 전에 이런 서한을 발송한 것은 산업은행이 한진해운 정리방침을 이미 세우고 있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지역 업계 및 전문가들은 정부가 한진해운을 되살리고 해운산업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청산 절차를 밟을 경우 한진해운은 본사와 자회사 임직원 약 4800명과 부산항만업계의 협력사 근로자 2000여 명 등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진다. 
 
한진해운의 회생·청산 여부는 삼일회계법인이 오는 11월 4일과 25일 한진해운의 실사보고서를 발표한 뒤 결정된다.
 
법원은 보고서를 통해 한진해운의 존속가치와 청산가치를 평가하게 된다.
 
한편 한진해운은 선박을 반선하고 사업 규모를 대폭 줄여 소규모 선사로 운영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 회생 계획을 놓고 숙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은 12월 초 회생 계획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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