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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살리자"··· 이구동성'시민비대위' 100만명 서명... BPA, 인센티브 211억 투입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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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23  09: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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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해운 소속 컨테이너선이 미국 보스턴 항에서 하역 작업을 하고 있다.

한진해운 회생을 위한 노력들이 부산지역과 기업,은행 등에서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다. 부산지역 항만물류업계로 이뤄진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23일부터  100만명 서명운동에 나선다.
 
비대위는 이날 오후 부산역광장에서 여는 촛불집회에서 100만명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비대위 박인호 공동대표는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대한민국 해운과 부산을 중심으로 하는 항만산업의 토대가 송두리째 흔들리는 만큼 반드시 회생시켜야 한다는 부산시민의 염원이 100만명 서명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촛불집회에서는 정부와 채권단의 조속한 지원을 호소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는 환적화물 이탈을 막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 대폭 확대라는 긴급 처방을 내놨다.
 
항만공사는 211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확대안을 항만위원회에 제출했으며, 23일 승인을 받으면 이달 1일부터 소급 시행키로 했다.
 
한진해운과 함께 CKYHE 해운동맹을 이룬 중국 코스코, 대만 양밍 등 외국선사들이 부산항에 계속 기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선박 입출항료와 접안료, 정박료 등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준다.
 
한진해운과 연계해 아시아 역내 화물을 수송하는 연근해 선사들의 영업망 붕괴를 막아 환적화물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총 30억원에 이르는 인센티브를 신설 또는 확대한다.
 
현대상선 등 다른 선사들의 대체선박에 대해서도 연말까지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
 
부산신항과 북항 간 이동 환적화물에 대한 운송비 지원액도 7억원 늘리기로 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에 최대 5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22일 채권단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추후 받을 화물 운송료)을 선순위담보로 잡아 최대 5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산업은행이 최대 500억원을 지원하면, 한진그룹과 대주주의 지원을 포함해 한진해운은 총 16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당초 법원에서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화물들을 하역하는 데 필요한 것으로 추산한 약 1천700억원에 근접한 규모다.
 
대한항공은 지난 21일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에 매출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대여하기로 의결했다.
 
이로써 한진그룹은 지난 13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400억원과 이번에 대한항공이 지원하는 600억원까지 총 1000억원의 지원을 완료하게 됐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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