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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시티 바이크'... "부산 맞춤형 공유경제 모델"[위기경제 돌파구 공유경제] - (4) 독일 '시티 바이크' 부산 맞춤형으로
조탁만 기자  |  man9096@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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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19  10: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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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라프 뵝 함부르크시 공무원은 시티바이크 운영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짧은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함으로써, 차량이 줄어들게 됐는데, 이 또한 교통체증까지 줄어들게 되는 효과로 이어졌다”며 “도시 곳곳의 대중교통 거점에다 자전거 스테이션을 구축해 대중교통까지 이동하는 접근성을 높혀 지하철·버스 정류장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시티바이크 스테이션.

지금까지 독일의 공유경제를 살펴 봤다. 그럼 부산 맞춤형 공유경제로 첫 발을 떼기 위해 적합한 아이디어는 무엇일까.
 
공유경제는 시민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하는 게 바탕이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소비개념에서 공유개념으로 경제관념이 바뀌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 한국은 소비의 경제관념이 강한 편이다. 물론 앞으로는 공유개념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시민들의 경제 의식은 쉽사리 바뀌지는 않는다.
 
때문에 시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시민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게 공유경제다. 미술관 입장료를 낮춘다면 더 많은 시민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자전거는 생활 속에서 바로 접할 수 있다. 일상적인 삶 속에서 쉽게 접할수 있다는 것이다. 독일의 공유경제의 일환인 시티 바이크만 봐도 자전거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심지어 대중교통과의 접근성까지 높아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이는 빈부격차를 줄이는 효과도 있다. 이러한 점을 미뤄보면, 부산 시민들의 삶 속에 가장 용이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게 자전거다. 특히 부산시내 자전거도로는 427㎞로 기존 인프라 역시 구축돼 있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에도 유리하다.
 
부산시는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 조성과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09년부터 올해까지 사업비 292억원을 들여 경남 창원시에서 울산 울주군까지 96km를 연결하는 해안 일주 자전거도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부산 영도 구간 7.2km와 기장 구간 10.48km 사업이 연말에 마무리할 예정인데, 해운대·광안리·영도·하단·낙동강변 자전거도로와 연결함으로써 시민들이 아름다운 해안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대다수 독일 시민들은 함부르크에서 가장 성공적인 공유경제로 자전거 셰어링인 ‘CITY-BIKE(시티바이크)’ 를 꼽는다. 사진은 독일 함부르크 시내에서 시티바이크를 이용하는 시민.

부산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관심도 남다르다. 서병수 부산 시장은 지난 6월 5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개막되는 국제 도로사이클대회 ‘투르 드 코리아 2016’을 앞두고 “자연경관과 관광지가 어우러진 부산의 도시 이미지를 알리는 데는 자전거만 한 것이 없다”며 “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 자전거도로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더라도 부산 지역의 지형 특성상 경사가 진 곳도 많아 자전거 활성화의 대중화를 꾀하기 어려운 환경도 존재한다.
 
이 또한 극복할 수 있다. 독일 함부르크에서 성공적인 공유경제 모델로 자리잡은 ‘시티바이크’의 진화를 보면 그 해답을 엿볼 수 있다. 바로 전기 자전거 도입으로 시민들의 편의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올라프 뵝 함부르크시 공무원은 “함부르크의 대표적 공유경제 모델인 시티바이크의 현재 시스템을 보완, 업그레이드 해나갈 예정이다. 독일국영철도사(DB·국영소유 민간운영)는 2018년까지 시설·정비 등 운영을 하게 된다”며 “이후 계약이 해지가 되는 시점에 민간업체들을 공모를 통해 선정, 위탁·운영할 예정이며, 이 시점부터는 일반 자전거가 아닌 전기자전거 도입해 시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마르틴 빌 의원은 “공유경제를 먼저 시행,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타 국가의 공유경제를 벤치마킹하는 게 효율적이다”며 “인생의 선배다. 적어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것만 해도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공유경제 관련, 행정을 관찰, 분석해 접근해야 하는데, 독일은 친환경적인 부분에 무게를 두고 있다. 친환경적인 부분을 전제로 공유경제 관련 정책을 세우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시티바이크 구축 방법에 대해 “친환경적인 공유경제를 전제로 한 바이크를 도입시 접근성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유동인구, 스테이션, 간편한 시스템 등을 고려해 시민들의 대중교통을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선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1차적으로 이같은 바이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면, 추가로 필요한 스테이션 구축 등은 그 다음 문제다. 민간기업들은 시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 필요한 곳 등지에 필요한 스테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바이크 시장에 문을 두드리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함부르크 = 조탁만 기자 man9096@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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