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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대란 최소화”… 전방위 ‘안간힘’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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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9.05  09: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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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 부산항 신항 한진해운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범정부TF 구성…부산항만공사, 현장비상대응체제 가동
항만업계“부산항 물동량 감소 막을 대책 빨리 세워달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한 글로벌 물류대란이 확산되자 범정부 대책이 추진되는 등 관련 기관 단체들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정부는 4일 오전 해양수산부 등 9개 부처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해양수산부에서 운영 중인 비상대응반이 ‘관계부처 합동대책 태스크포스(TF)’로 확대 개편키로 했다.
 
TF는 일일 단위로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재외공관과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한 현지대응팀을 구성, 한진해운 선박이 조속히 입항해 화물을 하역하도록 상대국 정부, 터미널 등과 협의하기로 했다.
 
한진해운 측이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을 신청하면 해당 국가에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요청해 선박 압류 사례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현대상선의 대체 선박을 투입하는 한편 국적 선사들의 기존 운항노선 중 일부 기항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화물업계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24시간 비상 체계를 운영하면서 수출입 화물에 대한 통관 절차 간소화, 하선 물품의 반입 기간·보세구역 반출 연장 등의 지원 대책을 수행한다.
 
정부는 한진해운 및 대주주가 먼저 밀린 연체금 납부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일 경우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검토키로 했다.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협력업체 대상 금융상담 프로그램을 계속 추진하고 협력업체와 주거래 은행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직접 파악하기로 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유기적으로 공조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주 로스앤젤레스(LA) 한국 총영사관은 7일(현지시간) 관련 업체와 대책회의를 열어 미국 유통·소매업체들은 물류대란에 따른 파장의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국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는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부산지역 수출업계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수출 물류애로신고센터’ 가동에 들어갔다.
 
부산항만공사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따른 항만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비상대응체제에 들어갔다.
 
한편 항만산업 관련 단체와 부산상의는 4일 오후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과 간담회에서 부산항 물동량 감소와 영세한 서비스업체들의 도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구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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