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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이용률 2%불과국립해양조사원·부산지방해양수산청 이용실적 ‘0’
장윤원 기자  |  cyw@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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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6.28  19: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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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를 키우기 위해 생겨난 사회적기업이 정작 지역 공공기관으로부터는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사회적경제 부산네트워크에 따르면 부산시를 비롯해 지역 53개 공공기업을 대상으로 ‘2015년 사회적기업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들 기관의 사회적기업 이용 비율이 2.08%(총 구매액 대비 사회적기업 물품·용역 서비스 구매액)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2014년의 1.19%와 비교하면 0.89% 상승하 셈이지만 2%라는 숫자 자체는 실망스러운 수치다.

사회적기업 이용에 있어 모범을 보여야 할 부산시 역시 사회적기업 구매비율 4.23%를 기록, 2014년에 비해 1.66%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부산시교육청은 2014년의 0.26%에서 1.16%로 1.42% 올랐지만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16개 구·군 중에서는 사하구가 15.02%의 높은 이용률을 기록한 반면 해운대구 1.77%, 동구 2.19%, 영도구 2.08% 등 일부 자치구는 공공기관 전체 평균에도 못 미쳤다. 기장군은 0.51%로 16개 구·군 중 꼴찌를 차지했다.

11개 부산시 출자·출연기관 중에서는 부산신용보증재단이 10.01%를 기록하며 사회적기업 이용률이 가장 높은 출자·출연기관에 올랐다. 반면 영화의 전당과 부산문화재단, 부산디자인센터는 각각 0.46%와 0.23%, 0.66%로 저조했다.

부산교통공사와 부산관광공사 등 부산시 산하 5개 공기업 역시 2%도 되지 않는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11개 부산 이전 공공기관 중에서는 영화진흥위원회와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각각 5.76%와 5.57%를 기록한 반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영상물등급위원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0%대의 낮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큰 편차를 보였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과 해양수산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이용실적이 하나도 없었다. 국립해양조산원은 2015년에 이어 2016년 이용계획도 아예 수립하지 않았다.

사회적기업 부산네트워크 측은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과 용역서비스 우선구매를 독려하고 있지만, 그 실효성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라며 “사회적경제 기본조례를 신설해 소비를 독려하고, 부산시에 사회적경제과를 설치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도 확산, 사회적경제의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한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사회적기업의 공공기관 진입이 어려운 것은 최저가격낙찰제로 이뤄지는 공공조달 시장의 높은 진입 장벽 때문”이라며 “약자기업의 시장 진입을 막는 최저가격 낙찰제에서 벗어나 최근 선진국에서 도입하는 최적가치낙찰제로 전환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장윤원 기자 cyw@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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