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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인 접근방식 통해 공동체 문제 해결해야"[사람, 사람을 만나다] - (94) 장민지 갈등문제 전문가
일간리더스경제신문  |  ileaders@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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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3.28  14: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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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민지 선생이 인터뷰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족, 학교, 직장, 단체 등 다양한 조직 공동체에서 살아가고 있다.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는 우리는 다양한 삶에서 사람을 만나고 그 속에서 관계를 통해 너와 나,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 살아간다. 연결된 다양한 관계들 속에서는 갈등이 없는 조직은 어디에도 없으며, 갈등은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갈등은 우리가 피할 수 없지만 해결방법은 우리가 선택 할 수 있고, 방법에 따라 갈등은 배움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건강한 공동체를 위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초·중·고에서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강의하고 대학교에서는 교육행정을 강의하는 장민지(32·여·부산진구 부전동)선생을 만나 갈등의 평화적인 해결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 현재 하시는 일과 연구분야에 대해서 설명 부탁합니다.

저는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어떻게 하면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는 학문을 배우고 연구하는 곳이지만 무엇보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만나 서로 상호작용하는 공동체로서 적응을 잘 하기 위한 생활교육의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고,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 위에 세워진 생활교육방식인 회복적 생활교육 을 초·중·고등학교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학교교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사범대학생들에게 학생들에게 건강한 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교육행정에 대해 강의합니다. 강의뿐만 아니라 건강한 조직 구성을 위한 관계 연결을 위해 서클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상호존중과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무엇입니까?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 위에 세워진 생활교육방식입니다. 존중과 책임, 관계라는 핵심가치 위에 생활교육의 교육적 기초를 놓고 정의의 방식으로 공동체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접근방식은 어떤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갈등과 문제 당사자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각각의 삶과 어떻게 만날 것인지 고민하고 공동체의 평화로운 연결을 강조합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상호존중과 자발적 책임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학교뿐만아니라 가정, 지역,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고 증진하는 과정입니다. 공동체 안에서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관계개선하며 공동체 재통합을 위해 회복하는 통합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특징은 첫째, 잘못을 저지른 학생에게 벌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서로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스스로 관계 회복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입니다. 둘째, 갈등문제에만 집중하지 않고 구성원들이 평화롭게 연결되고 서로 존중하는 학교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 사이에서 상호존중과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회복적 생활교육은 관계성 회복을 위한 하나의 과정입니다. 우리의 생활지도의 방식이 전통적인 권위를 중시하는 잘못했을 때 처벌을 하는 지도를 통해 아이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처벌중심 생활지도로 일관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사회에 있게 되면서 아이들의 필요와 요구는 무엇인가 관심을 두면서 패러다임이 달라져야 하는 상황이며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적용을 회복적 정의에 두고자 합니다.

회복적 정의는 정의의 과정과 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공동체적 참여에 근거를 두는데 한 개인의 성찰이나 변화를 그치지 않고 평화공동체의 모형을 실체로 드러나는 데까지 이끄는 것을 말합니다.


- 회복적 생활교육의 바탕인 회복적 정의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회복적 정의에 기초한 생활교육으로 회복적 정의를 학교에 적용하여 교육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복적정의란 무엇인가?

우리는 수많은 갈등상황 속에서 삶을 살아가며 우리가 겪는 갈등상황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정의롭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서 피해측, 가해측, 공동체 세 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정의구조를 맞추어야 하는데 기존의 사법의 문제해결법에서는 정의 실현에 대해 문제점을 가집니다.

응보적 정의의 원리는 잘못한 피해에 상응하는 가해자의 고통, 처벌로 균형을 잡는 것이 원리입니다. 응보적 정의를 바탕으로 처벌을 강화한다면 범죄률, 재범률이 줄어들고 학교폭력의 문제도 해소가 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학교폭력대책이 나와도 학교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갈수록 처벌은 강화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응보적 정의의 한계를 바탕으로 정의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성찰로 회복적 정의 접근이 필요하다. 회복적 정의란 피해자와 가해자, 지역공동체가 정의를 세우는 것으로서 서로의 상처와 필요를 나누고 함께 결론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가해자와 공동체가 피해자의 피해가 최대한 회복되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정의는 온전히 이뤄질 수 있고, 더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로 회복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학교에서 생활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학교, 교사, 아이들 모두가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 사회 흐름에 휩쓸리다 보니 사회와 학교에서 경험해야 할 중요한 교육적 가치 하나를 잃어버렸습니다. 그것은 바로 관계입니다. 학교가 교과 중심으로 운영되고 교육이 개인의 이익과 이를 위한 시험대비로 의미가 축소되고 왜곡되면서 우리 교육에 학습의 과잉과 관계 맺기의 결핍이라는 불균형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이 결국 우리 아이들을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오직 공부만 강요받으면서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갈등을 해결하는 경험을 하지 못한 채 성장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영역에서 심각한 결손이 생겼고, 이로 인해 학교폭력, 왕따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이 부분을 교육해야 할 교사들도 관계맺기, 갈등해결, 대화하는 법 등을 배우지 못한 채 교과 지식 위주로 공부하여 시험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교사가 된 까닭에, 관계 결핍으로 인한 아이들의 어려움을 바라만 볼 뿐 어쩔 줄 몰라 하고 감당하지 못해 힘들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이러한 불균형 상황에서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하나의 시도입니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갈등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경험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가치로 회복하려는 것입니다. 즉 갈등이 발생했을 때 처벌과 단절이 아니라 연결과 배움으로 관계를 회복하려는 전통이 있음을 찾아내어 학교에서 ‘생활지도’라는 것으로 축소되어 무시돼 왔던 영역을 이제 ‘생활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원래 자리를 찾아줘야 합니다.


- 학교폭력예방교육에서 회복적 정의의 적용 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학생들은 학교에서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합니다. 학급에서 겪는 사소한 갈등에서부터 심각한 물리적 폭력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에게 갈등상황은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하고 오히려 갈등을 배움의 기회로 삼도록 해야합니다. 그래서 심각한 학교폭력의 경우에도 당사자들이 서로 만나서 피해를 당한 학생과 그 가족이 당한 고통의 이야기를 직접듣고 그 피해를 인지하게 하고 진심으로 사과하게 만드는 회복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학교현장에 맞춰진 회복적 정의는 학교에서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모여, 어떻게 하면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고 토의해서 결정한 후 그것을 실행하라는 것입니다. 알고 보면 이는 사실 우리 학교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행 교육정책은 학교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열도록 제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단순한 제도의 시행이 아니라 이에 대한 근본적인 관점과 실행방식에 있습니다. 문제 학생에게 어떤 처벌을 내릴 것인가 초점을 맞춘 모임이라면 아무리 많은 논의를 해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고 양측 당사자학생과 보호자들이 만족할 만한 결론을 내리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잘못한 사람을 바로잡기 위해 처벌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정의를 응보적 정의로 본다면, 잘못된 행동으로 발생한 피해를 회복하고 깨어진 관계를 다시 복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정의를 회복적 정의라 부릅니다. 골치아픈 처벌 결정과 분쟁결정 과정이 분쟁 당사자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모여 피해를 회복하고 치유를 통해 미래를 같이 만들어가는 건설적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또 잘못하고 실수하는 그자체가 배움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면 어떨까?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회복적 정의 운동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회복적 정의운동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 건강한 학교공동체와 조직을 위한 교육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생애주기 동안 수많은 공동체에 속하고, 그 속에서 의미와 정체성을 발견합니다. 모든 공동체는 갈등을 내포하고 있고, 이를 어떻게 다루고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그 공동체의 건강함 즉 생명력이 좌우됩니다. 학생들이 소속되는 공동체는 학교, 학급일 것입니다. 건강한 공동체에 소속되기 위해서는 회복적 학급공동체를 구성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회복적 학급공동체란 회복적 정의의 가치와 회복적 생활교육의 목표가 공유되고 구현되는 곳으로 공동체 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 갈등의 거대한 에너지를 회복적 방식으로 대응하여 갈등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고 궁극적으로 공동체를 평화롭고 안전한 공간으로 세워가는 것입니다.

평화롭고 안전한 공간은 학교공동체 뿐만 아니라 건강한 조직구성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어떤 조직에서라도 적용이 가능하며 삶의 패러다임의 영역으로 보아야 합니다.


- 자발적 책임을 통한 성숙한 인성교육이란 무엇입니까?

학부형과 교사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적절한 교육과 지침을 통해 아이들을 책임감 있고 사려 깊은 성인으로 자라게 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적합하고 알맞은 훈육을 실시하는 것이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은 학생들이 따라야할 규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대로 따라 살게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들이 속한 고유한 문화 속에서 사회성을 배워나가도록 도와주는 규범입니다. 사회성을 배우는 일은 평생을 걸친 과제입니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충동을 자제하는 법을 배우며, 자신 주변의 타인과 평생동안 온전한 상호작용을 이루는 사회적 기술을 배웁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된 행동을 방지하고 차단하려는 기존 학생 생활교육 방법을 더해 삶을 보다 책임감 있게 살도록 가르칩니다. 오늘날 학교현장에서 잘못된 행동 때문에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학교가 의지를 가지고 돌보고 배려해야 한다는 사실이 거의 논의되지 않고 있습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된 행동을 한 학생들이 개인과 학교 공동체에 끼친 피해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직접 문제를 다룰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목표는 단지 잘못된 행동에 연루되고 직접영향을 받은 사람에게만 아니라, 더 넓은 차원의 교육 공동체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서클활용법은 무엇입니까?

회복적생활교육을 위해 방법적 도구로 서클을 활용합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원으로 둘러앉아 토킹스틱을 가진 사람이 발언권이 있고 나머지 구성원들은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며 소통을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서클은 단절된 관계를 어떻게 하면 연결되어야 하는가에서 관계를 만들어가는 작업에 있어 서클이 사용되는데, 서클이 중요한 이유는 서클을 통해 우리안의 관계성 공동체성 만들어가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관계망이 만들어진 조직에서는 갈등이 있기 마련이지만, 관계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예방적 차원으로 기초적으로 관계망이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상적으로 학교, 가족, 회사, 지역사회, 종교기관 등, 공동체 내에 누군가와 의미 있는 존재 구성원으로 연결되어지며, 의미 있는 존재의 관계가 어떤 누군가의 행위로 관계가 깨어졌다면 관계 깨뜨림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런 배경 하에 어떤 공동체의 발생된 문제가 해결되려면 문제 일으킨 당사자에게 벌주는 것보다 문제의 본질은 관계를 깨뜨린 것이고 관계를 회복하는 것은 문제를 발생시킨 당사자가 피해자에게 자발적 책임의 기회를 주어 그가 공동체에서 재통합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 회복적 정의는 삶의 패러다임이다.

회복적 정의는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을 위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단지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삶 전체에서 공동체 속의 관계 형성 및 회복을 위해 회복적 정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조직 및 학교, 지역사회, 종교생활 등 모든 공동체 속의 갈등상황에서 관계회복을 위해 적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조직에서의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기 위해 회복적 정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면 안전하고 신뢰로운 건강한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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