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7.24 수 06:05
> 문화 > 전시/공연
전국 연극인들이 함께 만든 작품 ‘별어곡’
김현정 기자  |  khj@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5.02.04  17:34:08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13~14일 남천동 공간소극장
7개 지역 연극인 합동 작품
간이역 모인 서민 애환 그려

   
7개 지역 연극인들이 모인 대한민국소극장열전이 첫 합동공연 ‘별어곡’으로 각 지역을 돌며 공연한다. 부산은 오는 13, 14 양일간 남천동 공간소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연극인들이 뭉쳤다. 소극장 연극인 협동조합 ‘대한민국소극장열전’(이하 소극장 열전)이 창단공연 ‘별어곡’을 선보인다. 이 작품은 각 지역 연극인들이 함께 만든 공동 창작극이다. 협동조합 창단 공연으로 지난달 31일 광주를 시작으로 오는 21일까지 대구, 대전, 구미 등 7개 지역에서 공연한다. 부산은 오는 13, 14 양일간 남천동 공간소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2012년 결성된 소극장열전은 부산 공간소극장-어니언킹, 광주 씨어터 연바람-극단 푸른연극마을, 대전 소극장 핫도그-극단 놀자, 대구 한울림 소극장-극단 하울림, 전주 아하 아트홀-극단 명태, 춘천 봄내 극장-문화프로덕션 도모, 구미 소극장 공터_다-문화창작집단 공터_다가 함께한다. 이 극단들은 지난 3년간 서로의 지역을 순회 공연하는 ‘대한민국 소극장 열전’을 진행했으며 올 가을 4회째 행사를 준비 중이다. 이렇게 교류 공연을 해오며 쌓인 신뢰로 지난해에는 협동조합으로 거듭났다.

협동조합 소극장열전 이사장을 맡은 전상배 어니언킹 대표의 제안으로 합동 작품을 준비했다. 광주 씨어터 연바람 오성완 대표가 연출을 맡고, 작품 저작권은 소극장열전이 가진다. 7개 극단이 십시일반으로 제작비와 연습비를 모았다. 극단별로 배우 1~2명씩 작품에 출연한다. 이들은 약 한 달간 광주에 모여 연습했다. 다른 환경에서, 각자의 스타일로 작업해 온 배우들이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간다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이다. 서로 양보하고 호흡을 맞추며, 짧은 기간에 어우러졌다.

   
  연출가 오성완

‘별어곡’은 곽재구의 시 ‘사평역에서’와 임철우의 소설 ‘사평역’을 바탕으로 오 연출이 전국연극제에서 초연하여 은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 작품을 소극장열전 연합 공연 팀이 배우들 콘셉트 등에 맞추어 재창작했다. 시적인 이미지와 부조리한 사건 전개로 비장미 서린 희극이다.

눈 내리는 밤 막차를 타기 위해 강원도 정선 별어곡역에 모여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작품이다. 합동 공연에 맞게 여러 지역 출신들이 등장하고, 다양한 사투리가 한데 얽힌다. 위안부 할머니, 미친 여자, 약장수 등 돈 없고, 힘없는 서민들은 완행열차를 타기 위해 별어곡역으로 모인다. 그러나 기다리는 완행열차는 오지 않고, 특급열차만 계속 지나간다. 이들은 함께 열차를 기다리며 각자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낸다.

이 작품에서 막차의 의미를 묻는 오 연출자는 “오늘, 우리에게 ‘막차’는 무엇일 수 있는가? 우리가 기다리는 막차는 무엇인가?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지만 우리는 되짚어 기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어니언킹 전 대표는 “이번 공연은 각 지역 연극인들이 마음을 뭉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작업이었다. 지난 3년간 교류 공연으로 신뢰를 쌓았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를 함께 개발하여 여러 극단이 활용하고, 수익 창출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입장료 전석 2만원.

문의전화 051-611-8518

[관련기사]

김현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