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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 재개발 2단계 첫 발…부산진역 CY 이전 실시설계 용역 착수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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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5.19  16:3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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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1년까지 용역 마무리 뒤 2022년 착공
오는 2024년 경 이전 마무리…2501억원 규모
 
   
▲ 19일 부산항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진역 CY 이전 실시설계 용역 착수 보고회’ 모습. (원동화 기자)

부산 북항 부산진역 CY(컨테이너 야적장)가 부산신항으로 이전하는 사업의 실시설계 용역이 본격 착수한다. 부산진역 CY가 신항으로 옮겨가기로 하면서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19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에서 ‘부산진역 CY 이전 사업 노반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을 열었다. 부산진역 CY 이전 사업은 부산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부산역 일대 철도 시설재배치 사업 중 하나로 꼽힌다. 또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의 시발점이다.
 
이날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간 뒤 2024년에는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보상 586억원을 포함해 총 2501억원이 예상된다.
 
이전 사업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부산역 일원 철도부지 종합개발사업에서 예비타상성조사를 통과 했다. 당시 B/C(비용편익비)가 1.18이 나왔다. 1을 기준으로 이상이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016년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기본계획 및 기본 설계를 부산시가 맡았다.
 
이후 이 사업은 북항재개발 사업과 별개로 추진되다 2018년 해수부와 국토교통부, 부산시가 북항재개발 사업과 철도시설 이전 사업의 통합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그해 10월 기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3월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 출범하면서 급물살을 탔으며 올해 30억원의 설계비 예산을 확보했다. 이를 토대로 설계 용역에 착수하는 것이다. 기간은 2021년 7월 29일까지다. 측량 및 지반조사, 노반 및 구조물을 설계한다. 이는 부산신항 CY 노반조성, 인상선 교량, 진입도로 및 교량 등을 포함한다. 또 부산진역 CY 건축물 철거 방안도 들어있다.
 
   
▲ 부산진역 CY가 옮겨갈 부산신항 CY 설계 모습.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제공)

추진단은 이날 국토부, 부산시, 부산항만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이 참석해 이전 대상지인 부산 강서구 송정동 일원의 철송장 및 CY 현안 등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전 공간은 CY부지 10만4008㎡, 철송장 8만3415㎡, 진입도로 6만8677㎡ 등 총 25만6160㎡규모다. 상하역 능력도 부산진역보다 부산신항 CY가 조금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사비 절감 및 사업비 관리 주체의 명확화를 위한 차량사업단 이전 사업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검토의견도 나왔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은 “부산진역 CY 이전이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의 시발점”이라면서 “사업에 있어서 차질이 없도록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동명기술공단, ㈜천일, 동희이엔씨가 참여한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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