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20.5.29 금 22:56
> 뉴스 > 릴레이인터뷰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의료수학의 메카가 될 것”조도상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부산의료수학센터 연구본부장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20.04.16  18:06:48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수학이 어려운 것 같지만 생활 주변에 쉽게 찾을 수 있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

 
   
▲ 조도상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부산의료수학센터 연구본부장. (원동화 기자)

“부산이 수학으로 산업계와 의료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 거점이 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개개인 맞춤형 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등 의료수학으로 변할 세상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지난 10일 만난 조도상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부산의료수학센터 연구본부장은 생소한 의료수학에 대해서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수학적 해석과 모델링 수학 이론을 통합적으로 이용해 해결하는 연구분야”라고 설명했다. 병원 진료과정에서 정확한 의료생체정보를 획득하고 환자 맞춤형 치료 방법 제시를 통해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분야로 볼 수 있다. 개개인 맞춤으로 최적의 치료방법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수학’이라고 하면 마냥 어려운 것만 같고 먼 이야기 같지만 실제로 수학은 우리 실생활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학문적으로 배우는 것이 순수 수학이라면 산업수학은 수학적 이론과 분석방법을 활용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의료수학도 엄연히 산업수학의 한 분야다.
 
산업수학은 통일 베를린의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암 검진의 필요 여부를 결정해 암을 치료하는 데이터 분석에 기여하기도 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최근 의료수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R0(기초감염재생산지수)는 의료수학의 일부분이다. R0는 감염병 연구에서 중요한 수치로 R0가 1보다 낮으면 한 사람이 1명 이하로 감염시키므로 종결이된다고 볼 수 있다. 조 본부장은 “신종 감염병의 경우 이 값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 감염병이 얼마나 빠르게 확산될지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는 R0가 2~4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스가 2~5 사이였고 메르스는 0.4~0.9였다. 조 본부장은 “우리나라에서는 이르면 5월 초, 늦어도 5월 말 경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이 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의료수학센터는 오는 2023년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클러스터에 의료수학 연구 분야를 대표 브랜드로 육성한다.
 
조 본부장은 “의료산업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 전·후 의료수학 문제해결 지원 및 R&D 공동 연구 진행이 필요하고, 국내 유일의 의료수학연구기관인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역할이 크다”면서 “산업계·의료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 거점이 남부지역은 소외됐기 때문에 의료수학센터 설립으로 동남권에 대한 의료수학 뿐 아니라 병원 및 기업이 대한 수학적 문제해결을 병행함으로써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산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결정이 되면서 의료수학과 블록체인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신선한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 본부장은 “의료수학 연구에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의료데이터의 확보, 관리, 보안 등의 문제에서 발생하는데 부산 병원, 의료기관, 등의 참여 주체로 하는 컨소시엄 블록체인이 설계되고 시스템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면 부산시에 특화된 맞춤형 의료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부산의료센터는 현재 부산대병원 융합의학연구동 메디컬ICT융합센터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부산지역 4개 대학병원 등과 첨단의료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등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부산시로부터 3개의 과제를 받아 진행 중이다.
 
부산의료수학센터는 부산시로부터 ‘안과질환 진단서비스 플랫폼 개발사업’, ‘AI(인공지능) 기반 당뇨병 예방·관리 플랫폼 개발사업’, ‘부산 산업의료수학 생태계 조성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 부산의료수학센터는 부산 맞춤형 의료서비스산업 육성을 지원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 본부장은 “의료·헬스케어 관련 데이터 분석 및 검증, 의료·산업계 수학적 문제 발굴 및 해결,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연구 개발 등을 수행해 지역 의료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원동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