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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물류업무 처리절차, 한권으로 마스터하세요”부산세관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 발간·배포
홍 윤 기자  |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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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2.26  15:4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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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 표지. (부산본부세관 제공)
부산본부세관은 수출입·환적화물 관리절차 이행에 어려움을 겪는 물류기업을 돕기 위해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를 발간해 배포한다고 26일 밝혔다.
 
안내서는 최근 3년간 관세청 고객지원센터에 접수된 적하목록 관련 ‘주요 Q&A’를 중심으로 작성한 것으로 적하목록 업무를 처음 접하는 선사 및 실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적하목록은 선박회사 등이 발행하는 선하증권(B/L)의 주요내용이 기재된 화물의 상세 목록으로 수출입통관을 위한 필수자료로 꼽힌다.
 
부산본부세관에 따르면 화물내역 기재 오류와 무역 거래사정 변경 등으로 연간 7만5000건에 이르는 적하목록 정정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수입·수출·환적 화물별 적하목록 작성방법, 정정업무절차 등 적하목록 업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업무처리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안내서는 제1부에 적하목록 관련 주요 문답사항 129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제2부에 주요 용어와 수출입·환적화물 처리절차 등 실무자가 알아야 할 핵심업무에 대해 서술한다.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는 부산본부세관 통관지원과에서 수령할 수 있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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