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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대 온라인쇼핑몰 관심도 급증…장기성장기반 마련할 때
성보빈 기자  |  bbs@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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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1.26  15: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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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마켓 온라인 정보량 변화량(사진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1개 채널 온라인 정보량 조사
쿠팡 1위, 옥션, 티몬 순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온라인 쇼핑 정보량이 전년과 비교해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2018년 10~12월과 2019년 10~12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SNS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보량을 조사했다.
 
이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87%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4분기 6대 백화점에 대한 온라인 정보량은 14.5% 감소했다.
 
이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은 줄고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여실히 반영한 것이다.
 
업체별로는 쿠팡이 83.94% 늘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옥션 43.66% ▲티몬 25.59%,▲11번가 22.91% 등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다. G마켓은 9.69% 늘었다.
 
반면 인터파크와 위메프는 각각 13.93%, 2.28% 감소했다.
 
7대 온라인쇼핑몰 시장 정보 점유율을 살펴보면 쿠팡이 25.03%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7대 온라인 쇼핑몰 전체 정보량의 4분의 1을 차지한 셈이다.
 
   
▲ 오픈마켓 2019년 4분기 정보량 점유율(사진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다음으로 ▲인터파크 16.86% ▲옥션 14.82% ▲G마켓 12.58% ▲11번가 11.63% ▲위메프 10.63% ▲티몬 8.44% 등 순이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블로그 정보량이 빠졌지만 이를 합한다면 온라인 쇼핑몰 성장률은 수 배 이상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제 업체간 출혈경쟁을 줄이고 품질을 제고하는 등 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할 때”라고 조언했다.

성보빈 bbs@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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